서울 플랫폼 노동자 실태 분석
전체 수입 15% 가입비·수수료 지출
계약·분쟁 조정 가능한 업체 14%뿐
24일 한국노동사회연구소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디지털 플랫폼 노동의 실태와 특징’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10~11월 진행한 전국 플랫폼 노동 실태조사와 같은 기간 동안 서울 플랫폼 노동자 72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의 플랫폼 노동자는 평균 43.9세로 조사됐다. 이들의 64.8%는 기혼자이고, 그 중 69.6%는 맞벌이 노동자였다. 이들은 평균 1.6개 플랫폼에서 일을 구하며, 월 평균 소득은 266만원이었다.
여성 플랫폼 노동자의 총 소득은 202만 8000원으로 306만 2000원을 버는 남성보다 33.8% 낮았다. 가사청소(91.8%)나 가사돌봄(96.5%)에서는 여성 비율이 높고, 퀵서비스(2.1%)나 물류배송(6.2%) 플랫폼에서는 여성 비중이 낮았다.
이들은 플랫폼 수수료나 가입비 등으로 32만 3000원을 낸다. 전체 수입의 15.2%에 달한다. 그럼에도 불공정 계약이나 보수 등 분쟁을 조정할 수 있는 절차가 있는 플랫폼은 전체의 13.9%에 그쳤다. 이에 플랫폼 노동자의 43.9%는 고객의 부당대우를 겪어도 참아야 했다.
김종진 노사연 선임연구위원은 “법률지원이나 표준계약서 등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고 짚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21-03-25 1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