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이 티백도 끓이면 미세 플라스틱 나온다

종이 티백도 끓이면 미세 플라스틱 나온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9-26 17:54
업데이트 2019-09-26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 맥길대 연구팀 “티백 1개 끓였더니 미세 플라스틱 116억개 검출”

이미지 확대
종이로 된 티백도 끓이면 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나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5일(현지시간) 나탈리 투펜키 캐나다 맥길대 화학공학과 교수팀이 미국 화학학회(ACS)가 발행하는 월간지 ‘환경 과학과 기술’에 게재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쉽게 찢어지지 않도록 플라스틱 성분을 섞어 만든 종이 티백으로 차를 끓일 경우 미세 플라스틱이 우러나올 수 있다.

ACS가 이날 온라인(www.eurekalert.org)에 올린 보도자료에 따르면 티백 한 개를 물에 넣고 끓이자 116억개의 마이크로 플라스틱 조각과 31억 개의 나노 플라스틱 조각이 배출됐다고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끈 달린 형태의 티백은 대부분 폴리프로필렌 코팅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종이 재질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연구팀은 티백에서 나온 미세 플라스틱 입자를 다양한 분량으로 나눠 물벼룩이 서식하는 물에 넣어 봤다. 그 결과 물벼룩이 죽지는 않았으나 해부학적 측면과 행동에서 일부 이상을 보였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다만 미세 플라스틱 조각이 인간에게도 만성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플라스틱은 시간이 흐르면서 미세한 조각으로 부서진다. 보통 마이크로 플라스틱은 5mm 이하, 나노 플라스틱은 100㎚ 이하를 말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