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세안에서 한일 갈등 언급한 文 대통령…“세계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

아세안에서 한일 갈등 언급한 文 대통령…“세계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8-30 16:01
업데이트 2019-08-30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다음달 1일부터 태국·미얀마·라오스 순방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부당함을 아세안 회원국들에게 알리며 국제 여론전에 나섰다. 최근 한일 간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국제 여론의 지지를 받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30일 태국 유력 매체 ‘방콕포스트’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최근 일본이 과거사 문제와 연계해서 한국에 대해 부당한 경제적 보복 조치를 취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간 자유무역질서의 혜택을 많이 받아왔고, 국제무대에서도 자유무역주의를 적극적으로 주장해왔던 일본이라 더욱 충격적”이라며 “일본이 취한 이번 조치의 피해는 단순히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한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국제 여론의 지지를 얻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해외순방 때 현지 유력 매체와 사전 인터뷰를 진행해 왔는데, 문 대통령은 이번 서면 인터뷰에서는 한일 갈등과 관련 그간의 한국 정부의 노력과 함께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부당함을 설명하고 나선 것이다.

이는 최근 한일 간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달은 가운데 정부가 국제 여론전을 강화하면서 한일 갈등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지난달 17일에는 정부 관계자가 외신을 상대로 한 기자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가 미국 경제에 미칠 파급을 경고하면서 국제적 여론전에 나선 바 있다. 이번에도 문 대통령이 세계 경제의 부정적 파급 효과를 언급한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일본에서도 국제 여론전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지난 29일 집권 자민당의 외교와 국방 부회(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개최한 회의에서 해외에서 여론전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회의에서 의원들로부터 “한국이 미국 정부를 잘 다루고 있다”, “해외에 일본이 이상하지 않다는 설명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해외 언론이 한국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게재하고 있어서 정보전에서 지고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전했다.

한편으로 문 대통령은 일본과의 대화 의지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일본이 언제라도 대화와 협력의 장으로 나온다면 기꺼이 손을 잡고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