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화 끈 놓지 않겠다는 文 대통령…北 반응 여부 주목

대화 끈 놓지 않겠다는 文 대통령…北 반응 여부 주목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8-30 15:03
업데이트 2019-08-30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8.2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8.29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또는 같은 달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하길 바란다는 의사를 표시하면서 경색됐던 남북 관계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30일 태국 유력매체인 방콕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또는 방콕 EAS 정상회의에 초청해야 한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아세안 10개국 정상들이 함께 모인 자리에 김 위원장이 함께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매우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또 “방콕 EAS 정상회의에서는 동아시아 국가들과 북한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협력할 수 있을지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급속히 진전됐던 남북 관계는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여파로 냉랭히 얼어붙은 상황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김 위원장에게 남북 정상회담을 제안했지만 북한은 남측의 제의에 응하지 않았다. 지난 6월 30일 판문점 남북미 회동으로 남북·북미 관계가 개선될 조짐을 보이기도 했지만 상황은 여전히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참여를 언급한 것은 최근 북한의 강력한 대남 비방에도 남북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최근 신형 발사체들을 잇달아 발사하면서 이와 동시에 남측을 향한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었다.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얼어붙었던 남북 관계가 전환점을 맞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그러나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 국제 외교 무대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문제는 북미 대화의 진전 여부에 달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어서 실제로 실현 가능성은 작다고 분석되고 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은 “김 위원장의 실제 참가 가능성과는 상관없이 최근 북한의 대남 비방에도 지속적으로 대화 의지가 있다는 것을 북측에 전달하려는 의도”라며 “최근 한국이 처한 어려움에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지켜나가겠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