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선영 “뒤에서 탄다고 한 적 없어” 기자회견 반박

노선영 “뒤에서 탄다고 한 적 없어” 기자회견 반박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8-02-20 22:56
업데이트 2018-02-21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팀추월 女대표팀 논란 일파만파

팀 존재 의미마저 잊은 채 달린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한국 대표팀의 팀추월 경기 내용과 선수 인터뷰 태도에 대한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논란의 중심에 선 김보름(25)과 백철기 감독이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에 나섰지만 비난 여론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날 몸살로 기자회견에 불참한 노선영(29)이 반박 의견까지 내놓으면서 논란이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이미지 확대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대표팀의 김보름이 20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팀추월 파문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강릉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대표팀의 김보름이 20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팀추월 파문과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
강릉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한국 여자 대표팀은 지난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3분3초76의 기록으로 8개팀 중 7위에 그쳐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우선 성적과는 별개로 팀추월 경기 방식에 대한 이해조차 부족해 보이는 경기 내용이 논란을 불렀다. 팀추월은 마지막으로 들어오는 선수의 기록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3명의 선수는 400m 트랙 6바퀴를 돌면서 순서를 바꿔 공기 저항을 이겨 내고 후미에 처진 선수를 밀어준다.
이미지 확대
지난 19일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박지우(오른쪽)와 김보름(왼쪽)이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이들 뒤로 노선영이 역주하고 있다.  강릉 연합뉴스
지난 19일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경기에서 박지우(오른쪽)와 김보름(왼쪽)이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고 있다. 이들 뒤로 노선영이 역주하고 있다.
강릉 연합뉴스
하지만 우리 대표팀의 질주에는 팀이 없었다. 전체 6바퀴 중 김보름이 3바퀴, 박지우(20)와 노선영이 1바퀴 반 정도를 선두에 섰다. 하지만 2바퀴를 남겨 놓은 경기 후반 김보름이 선두로 치고 나가는 과정에서 균열이 생겼다. 박지우가 김보름을 밀어주면서 두 번째에 섰고 두 선수가 전력 질주하는 사이 노선영은 대열에서 뒤처졌다. 결국 김보름과 박지우는 3분0초대에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노선영은 3분3초76으로 결승선을 넘었다.

백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노선영 선수가 뒤에서 따라가는 것이 기록 향상에 좋다는 의견을 피력했다”며 “판단은 감독 몫이기 때문에 결과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김보름은 “목표로 한 기록에만 신경 쓴 것 같다. 결승선을 지나서야 선영 언니가 처진 사실을 알게 됐다”며 “(비난 여론이) 억울하지 않다. 제 잘못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선영은 한 방송 인터뷰에서 “제가 (뒤로 가겠다고) 직접 말한 적은 없다. (경기) 전날까지 제가 2번으로 들어가는 거였는데 시합 당일 날 워밍업 시간에 ‘어떻게 하기로 했냐’고 물어봐서 저는 ‘처음 듣는 얘기인데요’라고 했다”고 반박했다. 백 감독이 이날 일부에서 제기된 불화설에 대해 “화합하는 분위기였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노선영은 “대화가 없었다”고 밝혔다.

비난 여론에 불을 지핀 인터뷰 태도에 대해 김보름은 “많은 분들이 마음의 상처를 받은 것 같아 죄송하다. 많이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답을 이어 가던 김보름은 끝내 눈물을 터뜨렸다.

앞서 김보름은 전날 경기 직후 방송 인터뷰에서 “팀추월 연습을 많이 했다.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뒤에 조금 저희랑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아쉽게 나왔다”고 말했다. 노선영과 선을 긋는 듯한 표현인 ‘뒤에’, ‘저희랑’뿐 아니라 “격차가 벌어졌다”는 말을 하면서 비웃는 듯한 태도에 비난이 쏟아졌다.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한국체대 중심으로 형성된 빙상계 파벌 논란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경기 직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김보름, 박지우의 자격 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을 청원합니다’라는 글이 게시됐고 이날 참여자가 30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답해야 할 15번째 국민청원이다.

서울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강릉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2-2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