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웜비어 억류 이유…“김정은 사진 실린 신문으로 구두 싸서 구속됐다”

웜비어 억류 이유…“김정은 사진 실린 신문으로 구두 싸서 구속됐다”

이하영 기자
입력 2017-06-23 18:55
업데이트 2017-06-23 2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에 억류됐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2)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사진이 실린 노동신문으로 자신의 신발을 쌌다가 구속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에 억류됐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웜비어
북한에 억류됐다 사망한 미국 대학생 웜비어 북한은 지난해 3월 웜비어에게 국가전복음모죄를 적용해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했다. 웜비어는 지난 13일 혼수상태로 석방됐다가 19일 숨졌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교도통신은 23일 최성룡 납북자가족모임 대표의 말을 인용해 웜비어의 구속 이유를 보도했다. 최 대표는 “평양의 소식통으로부터 얻은 정보”라며 “웜비어가 출국 예정일 호텔 방에서 짐을 정리하면서 구두를 노동신문에 쌌는데, 여기에는 김정은 위원장의 사진이 실려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신문 지면에 흙이 묻어 있는 것에 대해 웜비어가 격하게 비판을 받았고 이로 인해 구속됐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이 소식통은 중국 여행사 투어로 북한을 방문한 웜비어가 북한의 엄격한 통치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으며, 노동신문으로 구두를 싼 행위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전했다.

웜비어는 지난해 2월 평양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그해 1월 1일 “호텔에서 정치 슬로건이 적힌 선전물을 가지고 나갔다가 다음날 평양국제공항에서 구속됐다”고 말한 바 있다.

북한은 지난해 3월 웜비어에게 국가전복음모죄를 적용해 15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했다. 웜비어는 지난 13일 혼수상태로 석방됐다가 19일 숨졌다. 웜비어의 장례식은 22일(현지시간) 그가 졸업한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 와이오밍고등학교에서 시민장으로 엄수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