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경환 전격 사퇴… 文정부 첫 낙마

안경환 전격 사퇴… 文정부 첫 낙마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6-17 01:50
업데이트 2017-06-17 0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걸림돌 될 수 없어… 저를 밟고 檢개혁의 길에 나아가 달라”

“혼인신고 논란 사죄” 10시간 만에… 靑 “차질없이 檢개혁”
사과 하는 안경환
사과 하는 안경환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서울 서초동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에 대해 입장 발표를 한 뒤 허리 굽혀 사과하고 있다. 안 후보자는 이날 과거 자신의 잘못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인사청문회 이전에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도장 위조 혼인신고 논란’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안경환(69)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밤 전격 사퇴했다. 지난 11일 지명 이후 5일 만으로,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후보자 가운데 첫 번째 낙마자가 됐다. 비(非)고시, 비검찰 출신으로 검찰 개혁의 적임자로 평가된 그의 사퇴에 따라 청와대는 새로운 후보자를 빠른 시일 안에 찾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밤 11시쯤 “청와대는 안 후보자 자진 사퇴를 안타깝게 생각하며 본인의 의사를 존중한다. 그럼에도 법무부의 탈검찰화와 검찰 개혁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앞서 안 후보자는 오후 8시 40분쯤 법무부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개혁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비록 물러나지만 검찰 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는 꼭 이뤄져야 한다”며 “저를 밟고 검찰 개혁의 길에 나아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새로 태어난 민주정부의 밖에서 저 또한 남은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해 논란에 대해 사죄하면서도 “사퇴할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후보자 사퇴를 할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좀 다르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도장을 위조해 혼인신고를 한 것과 관련, “젊은 시절의 잘못으로 평생 반성하고 사죄해야 마땅함을 이해하고 있다”며 “이기심에 눈이 멀어 당시 사랑했던 사람과 그 가족에게 실로 어처구니없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속죄했다.

저서 속 왜곡된 성관념 논란에 대해선 “책과 글의 전체 맥락을 유념해 읽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마지막 소명으로 생각하고 검찰 개혁과 법무부 탈검사화를 반드시 이루겠다”고 읍소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해명에도 부정적인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청와대와 여권 핵심에서 자신의 ‘결단’을 우회적으로 촉구하자 안 후보자는 기자회견을 한 지 10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사퇴를 선택했다. 일부 언론에서 이날 저녁 안 후보자의 ‘도장 위조 혼인신고’ 피해자의 가족 인터뷰 등 후속 보도가 나오는 상황도 압박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안 후보자의 ‘도장 위조 혼인신고’ 등은) 검증 과정에서 알지 못한 것이 맞다. (어제) 언론에서 문제 제기를 해 알게 됐다”며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이 결정적인 흠결을 알면서도 안 후보자 지명을 강행한 것은 아니란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어 “‘결정적 하자’가 언론과 청문회에서 제기돼도 무시하고 가겠다든지, 참고만 하겠다는 게 아니라 몰랐던 부분이 나오고 국민 여론이 그렇게 되면 인사권자가 지명 철회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7-06-1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