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류 연구실 갖춘 서울대, 포닥으로 인재 유출 막아야”

“일류 연구실 갖춘 서울대, 포닥으로 인재 유출 막아야”

조용철 기자
입력 2015-07-23 23:26
업데이트 2015-07-24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국 석학 서울대 자연대 평가

최근 ‘무감독 시험’ 도입을 추진하면서 서울대 변화의 중심에 선 자연과학대학이 해외 석학들로부터 경쟁력 평가를 받는다.

취업률 등 일부 수치로 이뤄진 획일적 평가에서 벗어나 자연과학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전문가들로부터 제대로 된 처방을 받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2005년 국내 대학 중 처음으로 해외석학평가를 실시하기도 했던 서울대 자연대는 당시 미국 대학의 중간 수준, 세계 30위권이라는 성적표를 받아든 바 있다.

해외 석학 평가위원장인 리타 콜웰 미국 메릴랜드대 교수는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해외석학평가는 편견이 없어 객관적”이라면서 “이번 평가를 바탕으로 서울대 자연대가 세계 10위권 대학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콜웰 교수는 서울대가 10년 사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그는 “2005년 서울대의 시설은 결코 일류 대학의 모습이 아니었다”고 회상하며 “지금은 시설과 장비 면에서는 어느 대학과 견주더라도 밀리지 않을 수준까지 왔다”고 진단했다.

콜웰 교수는 서울대가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도 분명히 제시했다. 무엇보다 훌륭한 연구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확보하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은퇴 예정 교수들의 자리에 세계 최고의 교수를 모셔 오는 과감성을 보이라”고 조언했다. 특히 유전학이나 신경과학 등 서울대가 이미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분야에 투자한다면 분명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국내 과학계의 고질적인 ‘인력 유출’ 문제도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 박사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가 많다”면서 “서울대가 포스트닥 제도를 완성해 연구진에게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포스트닥’이란 박사 과정을 마친 학생들에게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박사 후 과정’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콜웰 교수는 “이제 학문이 화학, 의학, 수학으로 나뉘어 존재해서는 안 된다”며 자연대가 나서서 융합교육을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서울대는 2016년 동계 계절학기부터 융합과학과목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라고 지난 22일 밝힌 바 있다.

서울대 자연과학대는 지난 2월 수리·통계·물리천문·생명·화학·지구환경 등의 분야에 해외 학자 11명을 평가위원단으로 선정하고 9월까지 최종 평가보고서를 만들 계획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5-07-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