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공부에 스펙에 가위눌리다

[커버스토리] 공부에 스펙에 가위눌리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업데이트 2015-03-28 0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24시간이 모자란 대한민국 高2

●교과 공부도 벅찬데 동아리·봉사·체험활동까지

서울 강서구의 일반고 2학년생 최모(17)군은 요즘 잠을 제대로 못 잔다. 이따금 가위에 눌리기도 한다. 반에서 중간 정도 하는 지금 성적으로는 내년 대학입시에서 ‘인서울’(서울 지역 대학 진학)은 언감생심이기 때문이다. 내신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교과 공부도 벅찬데 이른바 ‘자동봉진’(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까지….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심란할 뿐입니다. 친구들 중에는 벌써 대입을 포기한 애들까지 있어요.” 최군은 “성적도 올려야 하는데 학생부종합전형(입학사정관제)에 필요한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도 시간이 많이 든다”면서 “막막하고 답답하지만 어쩔 수 없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이미지 확대
대한민국 고2, 특히 대입에 매진하는 일반고 2학년 학생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내신에, 수능에, 각종 활동까지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은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하루 24시간이 부족할 지경이다.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의 특목고는 물론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일반고도 정도는 다르지만 ‘청춘’들의 머릿속은 똑같이 복잡하다.

●대입 비교과 전형 갈수록 늘어 학생들 부담 가중

특히 최근 2년간 교과 및 수능 중심 대입에서 이른바 비교과 전형이 강세를 보이면서 학생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27일 서울신문이 서울 지역 10개 대학의 입학 전형 변화를 분석한 결과 비교과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다시 높아졌다. 연세대는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12.0%를 선발한다. 2014학년도 학교생활우수자로 7.3%를 선발했던 서강대는 지난해 전체 모집 인원의 13.9%, 올해는 15.4%를 뽑는다. 성균관대는 올해 전체 정원의 16.1%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비슷하다. 입시 전문가들은 앞으로 학생부종합전형 비중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공부 경쟁 못지않게 비교과 경쟁 또한 심각한 상황이 된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비교과 영역이 중요해지면서 수능과 논술, 학생부까지 다양한 전형에 일찍부터 대비하느라 학생들은 오늘도 ‘잠 못 이루는 밤’을 지새우고 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일러스트 길종만 기자 kjman@seoul.co.kr
2015-03-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