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1人 2技’형 박도은양의 하루 (하나고 2학년)

[커버스토리] ‘1人 2技’형 박도은양의 하루 (하나고 2학년)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업데이트 2015-03-28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원 기숙사 생활로 다함께 아침 점호… 정규수업 후엔 매주 이틀씩 예술·체육활동 의무화… 수시 합격 ‘일등공신’

“제가 아침에 친구들을 다 깨우죠. 왜냐하면 제가 가장 일찍 자니까요.”

이미지 확대
박도은양
박도은양
전국형 자율형사립고인 하나고 2학년생 박도은(17)양은 27일 아침에도 기숙사 룸메이트들을 깨우는 ‘알람’ 역할을 했다. 학생들의 하루는 군대처럼 아침 점호에서 시작된다. 2009년 개교한 이 학교의 가장 특징적인 프로그램으로는 ‘1인 2기’를 들 수 있다. 학생들의 예체능 능력을 키워 주자는 것이지만 학교생활기록부의 기록을 위한 비교과 활동의 연장이기도 하다.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전략이다.

이미지 확대
전교생은 정규 수업이 끝나는 오후 4시부터 두 시간 동안 예술이나 체육 활동 한 가지를 매주 이틀씩 무조건 해야 한다. 수능 때문에 바쁜 3학년도 예외가 없다. 박양은 월·금요일에는 필라테스, 화·목요일은 밴드부에서 보컬로 활동하고 있다. 1인 2기는 학교에서 일정 시간을 이수하면 자격증 형태로 부여되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학교생활을 건강하게 했다는 일종의 증표인 셈이다.

1인 2기를 마치면 학생들은 오후 7시부터 11시 30분까지 자습 시간을 갖는다. 학과 공부의 연장선이지만 학생들이 다른 활동을 해도 된다. 1인 2기가 없는 수요일은 동아리 활동을 한다. 역시 생활기록부에 기록이 되며 박양은 인체생태학연구 동아리에서 활동한다. 박양이 출전을 준비하는 교내 대회는 한 해 20여개다. 학교에서는 수준 높은 연구 성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권장한다.

“이런 성과들이 생활기록부에 꼼꼼히 기재되고 수시모집에서 큰 파괴력을 지닌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신생인 이 학교가 입시 돌풍을 일으킨 비결은 비교과 활동이 다른 고교에 비해 특화됐기 때문이다. 1년에 1200만원이 들어 귀족 학교라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 학교 측은 “학생들이 학원에 가지 않기 때문에 크게 비싼 편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박양은 처음엔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 “기숙사 생활이 처음이고 비교과를 강조하는 학풍 때문에 학교에 적응하는 것이 꽤 어려웠다”고 말했다. “주말에는 무엇을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았지만 지금은 비교과 활동으로 뭘 할지 등을 고민하고 즐긴다”고 덧붙였다. 환경정책에 관심이 많은 박양은 학교 친구 4명과 함께 올해 4월 서울에서 열리는 이클레이 세계도시 기후환경총회를 앞두고 열리는 모의세계총회에 발표할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런 비교과 활동이 박양을 원하는 대학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밤 11시 30분까지 자습을 하고 기숙사에서 새벽까지 자습을 더 하는 룸메이트들을 볼 때 불안한 것도 사실이다.

박양은 “수능에 대한 부담이 크지만 확실한 방향을 잡지 않으면 이것도 저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게 지금의 대입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고 싶은 게 많은데 시간은 한정돼 있다. 시간을 분배해 최적의 성과를 내는 방법을 지난 1년간 배운 것 같다”며 “다른 학교에서는 이런 것들을 배우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03-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