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내신 집중형’ 곽재현군의 하루 (한성과학고 2학년)

[커버스토리] ‘내신 집중형’ 곽재현군의 하루 (한성과학고 2학년)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업데이트 2015-03-28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기졸업 제한으로 내신불안 가중… 주말과 휴일엔 수학·과학 학원行… 실험중심 학교 수업과 동아리 활동은 만족

27일 재학생 전원이 4인 1실의 기숙사 생활을 하는 서울 서대문구 한성과학고 2학년 곽재현(17)군의 하루는 오전 6시 30분 기상을 알리는 음악과 함께 밝아 왔다. 아침 점호와 스트레칭, 세면, 식사를 마치고 7시 45분까지 기숙사 바로 옆에 있는 본관 교실로 직행한다. 곽군은 이 1시간 동안 하루의 계획을 세운다. 방과후수업을 포함해 어떤 과목 수업이 있는지 살펴본 뒤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어떤 과목의 복습에 공을 들여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이미지 확대
곽재현군
곽재현군
서울대나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싶은 곽군이 요즘 1분, 1초도 허투루 보낼 수 없는 이유는 2학년 1학기가 대학 입시의 성패를 좌우할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과학고의 조기 졸업자가 많다는 이유로 올해부터 조기 졸업(내신 10% 이내)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내신 10~40%) 인원을 제한한다. 곽군은 “애매한 성적으로 상급학교 조기 입학 대상자에 걸려 있는데 1학기 중간고사 결과를 봐야 조기 진학을 할지, 아니면 3학년까지 다닐지를 결정할 수 있다”면서 “중간고사 결과가 40% 이하로 나오면 오히려 마음 편하게 3학년 때 수시로 대학 가는 것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곽군은 이 같은 내신 성적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집에서 지내는 주말과 휴일에는 수학과 과학 학원에 다닌다. 그는 “모르는 것을 배우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집에 있으면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학원에 간다”고 털어놨다.

이미지 확대
2학년생들의 입학 지도를 담당하고 있는 조현공(48·수학) 입학홍보부장 교사는 “서울대 등 주요 대학들이 올해 상급학교 조기 입학 대상자들의 수시전형 지원 자격 부여에 관한 결정을 하지 않은 상태라서 학생들의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성적에 대한 부담을 제외하면 학교생활은 즐겁다. 심화학습과 실험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 시간에 접하는 새로운 개념은 지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곽군은 오후 6시 30분부터 5시간 동안의 자율학습 시간에 복습으로 그날 배운 새로운 내용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간다.

성적이 중요하지만 비교과 활동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곽군은 중창단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고, 매 학기 친구와 함께 탐구 주제를 잡아 논문도 1편씩 제출해야 한다. 과고생이어서 과학이나 공학을 주제로 한 논문 작성에서는 부담감이 훨씬 높다고 했다. 또 전교 부회장으로 학급 주관 발표회 준비, 방과후수업 등으로 일주일이 총알처럼 지나간다는 곽군의 유일한 자유시간은 목요일 오후 4시부터 5시 30분까지다. 곽군은 이 시간을 주로 농구를 하면서 보낸다.

곽군은 “과학고만 오면 걱정이 없을 것 같았는데, 우수한 학생들과의 경쟁이 기다리고 있었다. 가끔 일반고에 다니는 친구들이 부러울 때도 있다”면서 “그래도 하고 싶은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3-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