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 고2가 말한다! 대한민국 입시제도

[커버스토리] 고2가 말한다! 대한민국 입시제도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5-03-28 00:30
업데이트 2015-03-28 0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입제도, 뒤통수만 안 때리길…언론이 되레 불안감 조장, ‘네 마리 토끼’ 어떻게 다 잡나

“모르모트.”

27일 만난 고등학교 2학년들은 자신의 처지를 하나같이 실험용 쥐로 압축해 말했다. 대입 전형이 복잡하기도 하거니와 매년 바뀌는 대학입시 정책에 갈피를 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영동고 2학년 김모군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쉽다고 해도 실수로 한 개 틀리면 등급이 바뀌는데 준비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면서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준비하기도 쉽지 않은데, 논술과 비교과도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입시제도가 너무 자주 바뀌는 것 같다. 동생이 고1인데 나와 다른 수능을 본다는 게 웃기는 일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양천구의 일반고 2학년 인문계열 A군은 “수학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논술 준비를 중단하고 수학 학원을 다니고 있다”면서 “재수를 할 경우 영어는 절대평가지만 수학은 여전히 상대평가일 테니 나름대로 합리적인 판단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교생들 사이에서는 ‘통수(뒤통수의 은어) 맞는다’는 표현이 통용되고 있다. 갑자기 바뀌는 대입제도 때문에 나름의 준비가 헛수고에 그칠 때를 일컫는 말이다. A군은 “선생님 말씀만 듣기도 어렵다. 선배들 하는 이야기는 또 다르고, 이것저것 준비하지 않으면 굉장히 불안하다. 제발 교육당국이 통수만 좀 안 때렸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아들이 과학고 2학년생인 정모(49·여)씨는 “과학고 조기 졸업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충분히 이뤄진 것 같지 않은데 일방적으로 정책을 시행했다”면서 “주말에 학원을 보내지 않을 수 없다. 과도기라서 어쩔 수 없다고 하지만 대한민국 입시제도가 과도기 아닌 적이 언제 있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었다. 서울의 한 자율형사립고 2학년 B양은 “언론이 너무 나대는 것 같다”면서 “학생들은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는데 작은 문제만 생겨도 언론이 다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불안감을 부추기는 측면이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전국 1등부터 꼴등까지 한 줄로 세워서 대학을 가던 시절에 비하면 대학 가는 길이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학생 입장에서는 그만큼 대학을 가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다양해진 것이다.

관악구의 일반고 2학년 전모군은 “수능, 내신, 논술, 비교과 등 어디에도 제대로 집중하기 어렵다”면서 “교육부와 대학은 모든 고등학생을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만들고 싶은 모양인데, 학생들은 어떤 것 하나 제대로 못 하고 불안해하고만 있다”고 꼬집었다. 고교생들이 수능도 내신도, 비교과 활동도 잘해야 하는 것을 두고 다방면에서 뛰어났던 르네상스시대의 천재 다빈치에 비유한 것으로, 고교생들 사이에는 ‘레오나르고2’라는 말도 떠돈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5-03-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