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레길 싸우멍 다투멍

올레길 싸우멍 다투멍

입력 2009-09-16 00:00
업데이트 2009-09-16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코스 땅주인과 마찰 폐쇄… 흙길 포장도 주민 반발로

‘더 이상 내 땅을 밟고 다니지 말아요.’

‘너무 야박하네요.’

15일 오전 제주 올레길 7코스 탐방에 나선 올레꾼 김모(49.대구시 달서구)씨는 막힌 돌담을 뛰어 넘어야 하는 등 올레길을 찾느라 연씬 땀을 훔쳤다.

김씨는 “지난해 가을 오가던 길의 일부 구간이 막혀 돔베낭골에서 속골까지 오는데 다른 길을 찾느라 애를 먹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전국에 도보여행 바람을 몰고온 제주 올레길이 땅 주인과 마찰로 코스가 바뀌는 등 굴곡지고 있다. 일부 땅 주인들이 사유지임을 내세워 관광객 통행을 막고 나선 것이다. 올레길의 콘크리트 덩어리를 걷어내는 자연친화적인 흙길포장 사업도 주민들의 반발로 적잖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제주올레가 개척한 올레길 15개 코스는 코스별로 국·공유지는 물론 상당수의 사유지가 포함돼 있다. 올레길 가운데 가장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제7코스 돔베낭골과 야자수나무숲 길 등 일부 코스는 최근 땅 주인과 마찰을 빚은 끝에 조만간 폐쇄될 전망이다. 올레꾼들은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땅 주인들의 권리 주장에 막힌 것은 이 곳들뿐 아니다. 7-1코스 엉또폭포 가는 길, 8코스 마농밭(마늘밭) 올레, 9코스 대평포구에서 화순해수욕장까지 가는 조슨다리 위 코스 등도 돌아가야 한다.

일부 땅 주인들은 올레길 도보여행객을 위한 민박 시설 허가를 해주면 올레코스에 편입된 사유지를 서귀포시에 기부채납하겠다는 뜻을 전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는 이 지역이 문화재보호구역 등 건축이 불가능한 지역이어서 민박 시설 허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7코스 돔베낭골에서 법환포구 입구까지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자연친화적인 흙길로 재포장하는 사업도 일부 주민과 땅 주인들의 반대에 부닥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가 오면 통행이 불편하다는 것이 주민들의 반대 이유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사유재산권 행사가 걸린 문제여서 해법이 쉽지 않다.”면서도 “땅 주인들에게 세금 감면 인센티브를 주는 등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기자 kkhwang@seoul.co.kr
2009-09-16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