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블로그] 농성장서 ‘트위터 정치’

[여의도 블로그] 농성장서 ‘트위터 정치’

입력 2009-07-17 00:00
업데이트 2009-07-17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의원, 대치상황 실시간 중계

“국회가 산회했는데 저희도, 한나라당도 회의장을 못 나가고 있습니다. 양당이 한 곳에서 의총을 하는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될 듯합니다. 죄송합니다.” 민주당 최문순 의원이 지난 15일 본인의 트위터(twitter.com/moonsoonc)에 남긴 말이다. 본회의 산회 직후 여야가 동시 점거농성에 나선 현장 상황이 생중계되는 순간이었다. 평소 블로그를 통해 국회 안의 의원들 모습을 알렸던 최 의원은 이날도 개인 넷북을 펼쳐 생생한 상황을 전했다.

같은 시간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도 트위터에 본회의장 상황을 올렸다. “방금 강기갑 대표께서 전화로 알려주시네요. 본회의장에 눌러 앉았다고 합니다. 직권상정 처리를 막기 위해서인데 한나라당 의원 일부도 직권상정 처리를 위해 눌러 앉았다고 합니다.”(twitter.com/hcroh) 앞서 민주당 원혜영 의원은 본회의가 진행되던 오전 11시31분 “또 입법전쟁이라는 부끄러운 일들이 벌어지려 합니다. 왜 이리 무리하게 추진하려 하는지. 조금만 더 국민의 뜻을 헤아려주는 정부와 입법부가 되었으면 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적었다.(twitter.com/wonhyeyoung)

정치권에 트위터 바람이 불고 있다. 트위터는 마이크로 블로그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 프로그램’이다. 140자 이내로 단문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대와 대화할 수 있다. 정치인에게는 국민과의 핫라인으로 적격이다. 블로그나 미니홈피와 달리 짧은 문장으로 상황을 전달해 현장감이 더욱 넘친다. 정치인은 소소한 일상을 비롯해 정치적인 목소리까지 트위터를 통해 바로바로 표현하고 있다. “오늘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여의도 백화점 근처에 있는 노총회관 사거리에서 언론악법 저지를 위한 홍보물을 나눠드렸습니다.”(무소속 정동영 의원·twitter.com/coreacdy), “이제 울산강연 뒤풀이 마치고 심야고속 탔습니다. 새벽 3시20분에 도착한다네요.”(진보신당 심상정 전 의원·twitter.com/sangjungsim) 그야말로 실시간이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아예 스마트폰인 블랙베리폰을 장만했다. 김 의장은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서”라며 트위터에 빠져 있다.(twitter.com/hyungo)

여야 의원들끼리 미니홈피의 ‘1촌’과 비슷한 개념인 ‘팔로(follow)’ 신청을 하면서 온라인상에 또 다른 의회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09-07-1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