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캐릭터뷰] 이종혁 “별순검 진무영, 좀 편하게 살아라”

[캐릭터뷰] 이종혁 “별순검 진무영, 좀 편하게 살아라”

입력 2008-10-28 00:00
업데이트 2008-10-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 이종혁 하면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11월의 바다 같다고나 할까. 겨울로 들어서는 문턱에 있는 바다가 가지는 차갑고 장중한 인상.

 이런 면에서 그의 이미지는 현재 자신이 맡고 있는 ‘별순검 시즌2’의 진무영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다.

이미지 확대
배우 이종혁
배우 이종혁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까칠하게’ 직설을 쏟아내는 진무영의 성격과 이종혁이 갖고 있는 냉정한 이미지는 서로 일치한다.

 하지만 정작 이종혁은 “진무영과는 정반대의 성격으로 별 공통점이 없다.”고 잘라 말한다.

 한 관계자는 “겉보기와 달리 이종혁은 귀여운 몸짓과 말투로 촬영장의 분위기를 즐겁게 만들 때도 많다.”고 귀띔한다.

 이종혁은 차가운 이미지 때문에 맡게 되는 배역이 한정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첫 인상이 좀 그렇기는 하지만, 캐릭터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 애썼다.”고 답했다. 실제 그는 최근작 ‘미쓰 홍당무’에서는 세 여인에 휘둘리는 모습도 보였고, ‘라듸오 데이즈’에서는 독립을 위해 좌충우돌하는 구국의 투사 역할을 맡기도 했다. ‘바람 피기 좋은 날’에서는 능수능란한 바람둥이로도 변신했다.그렇게 보니 그동안 그의 이미지를 고정된 틀에 가둬놓고 보지 않았나 여겨지기도 했다.나이보다 그가 가진 연기의 지평이 넓게 여겨졌다.

 이종혁은 진무영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이 안 되고 모든 일에 완벽을 추구하는 까칠한 남자”라면서도 “내면의 아픔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일부러 강한 모습을 보이는 인물”이라고 평했다.이를테면 속 깊은 사내라고나 할까.

 이런 진무영의 성격을 두고 이종혁은 “세상 좀 편하게 살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세상 사는 게 별 것 있겠느냐.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같이 즐겁게 살아야 한다.”며 “내가 만약 별순검의 리더라면 회식 자리도 많이 만들면서 가족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나름의 해법도 제시했다.

 이종혁과 진무영은 ‘가장 기억에 남는 별순검 에피소드’를 묻는 질문에도 각기 다른 답을 했다. 진무영이 “여러가지 의문점이 남는다.”며 제 1화 그림자 편을 선택한 반면, 이종혁은 ‘매 회마다 다른 사건과 독특한 인물들을 다루기 때문에 특정 지을 수는 없다.”며 “딱 하나를 선택한다면 다른 에피소드들이 서운해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이종혁과 진무영의 공통점은 거의 없지만 각자의 일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다는 점에서는 묘한 일치를 이룬다. 진무영은 수사관으로서 사건을 냉정하게 바라보며 책무를 성실히 하려고 했고, 연기자인 이종혁은 자신의 능력 안에서 극중 배역과 최대한 가깝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이런 모습은 이종혁과 진무영을 함께 만나보면 쉽게 확인되는 부분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종혁이 갖는 이미지는 11월 바다의 차가움이다. 하지만 바다 속 깊은 곳에서 용암이 뜨겁게 끓고 있듯이, 이종혁의 마음 속에는 연기에 대한 열정과 사람에 대한 따스함이 열섬처럼 뜨거움으로 요동치고 있었다.이런 감춰진 열정을 더러는 프로로서의 근성이라고도 했고,더러는 그의 천성이 열렬하고 뜨거운 탓이라고도 했다.어떻든 이종혁과 진무영은 뜨거웠다.요란하지 않게 그러나 쉬 식을 것 같지 않은 기세로.

인터넷서울신문 최영훈기자 taij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