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민 감독의 특별 과외 “직접 가르치는 세터는 이고은이 처음”

김종민 감독의 특별 과외 “직접 가르치는 세터는 이고은이 처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2-17 19:12
업데이트 2021-02-17 19: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OVO 제공
KOVO 제공
“오전, 오후에 30분에서 1시간씩 집중 훈련하고 있습니다. 세터 훈련시키는 선수는 이고은이 처음이네요.”

지난 시즌이 끝나고 여자프로배구의 화두는 세터 연쇄 이동이었다. 자유계약선수(FA)로 각 팀 주전 세터가 풀리면서 여러 팀이 세터가 바뀌었다.

이효희의 은퇴로 세터 공백이 생긴 한국도로공사는 이고은을 영입했다. 어느 팀이든 세터가 바뀌면 팀을 새로 조직해야 한다. 도로공사도 마찬가지였다.

김종민 감독은 17일 김천체육관에서 2020~21 V리그 여자부 GS칼텍스전을 앞두고 이고은의 성장에 대해 이야기했다. ‘최근 가장 칭찬할 만한 선수가 누구냐’는 질문에 김 감독은 “이고은이 우리 선수 중에 가장 이기고 싶어하는 마음이 강하다”면서 “고은이가 여러 부담을 이겨내고 있어서 칭찬해주고 싶다”고 밝혔다.

김 감독의 말대로 이고은의 성장은 성적으로도 나타났다. 1라운드에서 세트당 평균 세트 9.722개에 그쳤던 이고은은 4라운드에 10.947개로 정점을 찍었고 이날 전까지 치른 5라운드 4경기에서도 10.375개로 선전했다.

주전 세터와의 호흡이 좋아지다보니 팀 성적도 함께 따라왔다. 김 감독은 “고은이가 조금씩 방법을 알아가는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도로공사는 최근 경기력만 보면 3위 경쟁에서 앞서 있는 분위기다. 지난 7일 IBK기업은행과의 3위 맞대결에서 4세트 7-17로 뒤지던 경기를 잡고 끝내 3-2로 승리한 것은 도로공사의 저력을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봄배구 희망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베테랑이 많은 도로공사는 봄배구에 가면 노련미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 감독도 “경험이 있으니 큰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방법을 알 것”이라며 믿음을 드러냈다.

김천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