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볼 6일 개막

슈퍼볼 6일 개막

이종락 기자
입력 2006-02-04 00:00
수정 2006-02-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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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프로풋볼(NFL) 챔프결정전인 슈퍼볼의 ‘돈잔치’는 올해도 계속됐다.

뉴욕 타임스는 3일 슈퍼볼이 열리는 시간 ABC-TV에 방영될 40개 스팟 광고의 광고비가 30초당 250만달러(약 24억 3000만원), 초당 8만 3333달러(약 8100만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올해 슈퍼볼 광고비는 지난해 30초당 240만달러보다 4.2% 증가한 것. 올해도 슈퍼볼 광고비가 치솟은 것은 시청자수가 미국에서만 1억 4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1억 3300만명이 TV로 슈퍼볼을 지켜봤다. 슈퍼볼은 감동의 장면을 1년 내내 되풀이해 방송되기 때문에 기업들에는 엄청난 광고효과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지난해 슈퍼볼 경기 당일에 100만개 이상의 피자를 판매한 도미노·피자헛 등 피자업계는 물론 버거킹, 펩시콜라 등이 심혈을 기울여 광고를 준비했다.

미국의 자동차업계 ‘빅3’도 이번 슈퍼볼이 자동차 도시인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점을 감안, 경영난에도 대형 스폰서 역할을 포기하지 않았다. 제너럴모터스(GM)가 2500만달러의 광고비를 쓴 것으로 알려졌고, 포드는 디트로이트의 슈퍼볼구장이 ‘포드필드’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대가로 4000만달러를 지불했다. 또한 디트로이트시는 슈퍼볼을 유치해 3억 5000만달러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미식축구의 정규 경기시간이 1시간인 점을 고려하면 1분에 55억여원을 거둬들이는 셈이다. 한편 뉴욕 타임스는 피츠버그의 팬인 이안 매킨리가 지난주 경매사이트를 뒤져 액면가 600∼700달러인 입장권 1장을 2500달러(약 243만원)에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가장 싼 골대 뒤쪽의 맨 꼭대기 좌석도 2250달러로 폭등했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6-02-0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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