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김진욱과 비공개 1시간 도시락 회동

박범계, 김진욱과 비공개 1시간 도시락 회동

최훈진 기자
입력 2021-02-09 22:22
업데이트 2021-02-10 0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사건 이첩, 공수처장·검찰총장의 문제”
金 “법무부 차원 특별 요청 없이 덕담 나눠”

김진욱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9일 오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예방해 양 기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9일 오후 각각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는 박범계 장관(왼쪽)과 김진욱 공수처장. 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9일 오후 박범계 법무부 장관을 예방해 양 기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9일 오후 각각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서는 박범계 장관(왼쪽)과 김진욱 공수처장. 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9일 오후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비공개 저녁 회동을 가졌다. 김 처장과 박 장관 모두 ‘검찰 견제’를 표명한 만큼 법조계에서는 검찰개혁과 관련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처장은 전날 윤석열 검찰총장과 1시간 40여분간 회동한 데 이어 이날 오후 5시 30분쯤 정부과천청사에 있는 법무부를 찾아 박 장관을 예방한 뒤 도시락으로 저녁 식사를 함께 하며 한 시간가량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정수 법무부 검찰국장과 박명균 공수처 정책기획관이 각각 배석했다. 회동을 마치고 먼저 청사를 나온 김 처장은 “박 장관께서 공수처가 오래된 과제이니 앞으로 잘 해나가길 바란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어 법무부 측에 특별히 요청한 건 없다며 “설 연휴를 앞두고 있어서 덕담을 나눈 정도”라고 말했다.

박 장관 역시 퇴청길에 취재진과 만나 “공수처가 신생 기구니까 처장님 어깨가 무거우시겠다, 막중한 책임이 있으니 잘 해달라고 부탁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검찰과 공수처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는 “이첩 관계가 제일 중요하다”며 “양쪽 기관이 잘 협조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씀을 드렸지만 어떻게 협조를 할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할지는 두 기관의 장들이 하실 문제”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 처장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박 장관과의 회동과 관련, “장소를 물색 중”이라면서 “시간이 된다면 만찬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법무부는 오후 5시쯤 “도시락으로 저녁 식사를 함께 할 예정”이라며 “지난 5일 윤 총장과의 만남에서도 도시락으로 오찬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박 장관이 취임 후 세 차례나 회동한 윤 총장과는 공식 논의에만 그친 데 반해 김 처장과는 처음부터 만찬 회동을 하는 것에 대해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를 자임한 의중이 담긴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선을 그은 것이다.

김 처장은 검찰과의 실무 협의채널 구성에 대해서는 “자료 등 (검찰에) 문의할 것들이 사안에 따라 있을 것 같다”며 “필요하면 상시로 구성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초보적인 논의”라고 부연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21-02-1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