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휴일 물폭탄에… 반지하방 치매노인 안타까운 죽음

휴일 물폭탄에… 반지하방 치매노인 안타까운 죽음

김학준 기자
입력 2017-07-23 22:38
업데이트 2017-07-23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부지방 곳곳 침수 피해

구조 요청하려 아내 자리 비운 새 집안 1m 물 차올라 익사한 듯
하늘 뚫린 중부… 물에 잠긴 도로
하늘 뚫린 중부… 물에 잠긴 도로 23일 오전 중부 지방에 내린 폭우로 인천 남구 간석동 도로 일부가 물에 잠기면서 타이어와 쓰레기통이 둥둥 떠다니고 있다. 이날 집중호우로 인천의 한 반지하 주택에서 치매를 앓던 90대 노인이 숨지고, 시내 저지대 주택과 상가 등 370곳이 침수 피해를 입었다.
연합뉴스
“치매에 걸린 남편이 물이 차오르는 집 안에 있어요. 살려 주세요.”

중부 지역에 폭우가 쏟아진 23일 오전 9시쯤 인천 남동구 구월동의 한 주택가에서 80대 할머니가 이웃집 문을 다급하게 두드리며 도움을 요청했다.

오전 6시 15분쯤부터 쏟아진 폭우는 3시간이 지난 오전 9시가 넘어 노부부가 사는 반지하 주택을 삼키기 시작했다. 집 안으로 빗물이 몰아치자 80대 아내는 평소 알고 지낸 위층 이웃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잠시 집을 비웠다. 치매로 거동이 불편한 남편 A(96)씨는 집 안으로 들이치는 수마를 홀로 감당해야 했다.

빗줄기는 점점 굵어졌고 천둥까지 내리쳤다. 현관 앞 장독대는 빗물로 뒤집혔고 반지하 창문 틈 사이로 끊임없이 빗물이 흘러들었다. A씨 아내가 윗집 젊은 부부를 데리고 자신의 집으로 내려왔을 땐 이미 빗물이 허리 높이까지 찬 상태였다. 현관문 앞에 시커먼 흙탕물이 들어차 안으로 들어갈 수도 없었다. 이웃 부부와 문 유리를 깨고 집 안에 들어갔지만 남편은 이미 의식도 호흡도 맥박도 없는 상태였다. A씨는 1m 높이의 차디찬 빗물 위에 천장을 향한 채 떠 있었다. 출동한 119 구급대에 의해 심폐소생술(CPR)을 받으며 가까운 종합병원으로 옮겨졌다. 근처에 살던 아들도 급히 연락을 받고 병원을 찾았지만 아버지는 끝내 눈을 뜨지 못했다.

강원 화천군 상서면 봉오리의 한 계곡에서는 서모(55·여)씨가 급류에 휩쓸려 숨졌다. 서씨는 계곡에서 사진을 찍던 중 발을 헛디딘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 포천시 이동면 장암리 계곡에서는 다리가 침수돼 야영하던 125명이 고립됐다가 구조됐다. 인천 청천동의 서울지하철 7호선 공사장에서는 인부 7명이 지하 150~300m 지점에 갇혔다가 구조됐다.

인천역∼부평역 경인전철 운행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다. 광명의 가구 전문점 이케아와 롯데시네마 영화관에서는 낙뢰로 정전이 돼 이용이 한때 중단됐다. 화성의 아파트 1만여 가구와 시흥의 2만여 가구에도 전기 공급이 일시 중단됐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7-07-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