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아들·유모·조력자 모두 종적 감춰…“개와 고양이도 같이 떠나”

정유라 아들·유모·조력자 모두 종적 감춰…“개와 고양이도 같이 떠나”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1 08:19
업데이트 2017-01-11 08: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얼굴 드러낸 정유라
얼굴 드러낸 정유라 2일(현지시간) 덴마크 올보르 법원에서 예비심리를 마친 정유라씨가 차에서 내리고 있다. 정씨는 이날 덴마크 경찰의 별도 구금시설에 수용됐다. 올보르 AP 연합뉴스


덴마크에 구금된 정유라(21)씨와 덴마크 올보르시의 한 주택에서 함께 생활했던 정씨의 아들(19개월)과 유모, 정씨의 조력자라고 알려진 남성 2명이 10일(현지시간) 모습을 감췄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오후 올보르시 외곽에 있는 정씨의 집에 전날까지 주차돼 있던 밴 형태의 폭스바겐 자동차가 사라졌고, 집 안에 있던 개와 고양이도 종적을 감췄다.

한 소식통은 “정씨와 함께 있었던 사람들이 한국 취재진이 계속 취재에 나서자 현지 경찰에 프라이버시 침해를 호소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에 따라 경찰과 연계된 것으로 보이는 사회복지 담당 파트(social service department)가 나서서 이들을 모처(unclosed location)로 이동시켰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그 모처라는 곳은 아마도 사회복지 담당 파트의 관할 아래 있는 보호시설 같은 장소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씨의 집과 가까운 곳에 사는 한 현지 이웃 주민은 “오늘 오전 7시 30분쯤 큰 차량이 와서 개와 고양이들을 데리고 갔으며, 이때 밴도 같이 떠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씨의 19개월 된 아들과 유모는 집에 머물다가 오후에 따로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9월 28일부터 정씨 일행이 지내온 것으로 알려진 이 집에는 지난 1일 정씨가 체포·구금된 이후에도 정씨의 아들과 유모, 정씨를 도와주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하는 남성 2명 등이 남아 있었다.

정씨 일행이 이렇게 거처를 옮긴 배경으로 정씨가 “한국에 안 가겠다”며 조건부 자진귀국 의사마저 철회하고, 덴마크 검찰의 강제송환 결정에 대비해 송환거부 소송을 준비하는 등 장기전 태세에 들어간 것을 뒷받침하는 또 하나의 증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덴마크 검찰은 한국 정부로부터 정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송환) 청구서’를 공식 접수하고 정씨 송환 절차에 착수했다. 이르면 오는 30일까지 정씨의 송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씨가 덴마크 검찰의 송환 결정을 따르지 않겠다고 한다면 3일 이내에 법원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지방법원, 고등법원에 이어 대법원에 이르기까지 적어도 3번에 걸쳐 소송할 수 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국내 송환은 늦어지게 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