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천대 학생들, 교내 순환버스 위치정보 제공 앱 개발

가천대 학생들, 교내 순환버스 위치정보 제공 앱 개발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3-05-16 18:35
업데이트 2023-05-16 1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가천대가 16일 이길여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무당이 위치정보 서비스 오픈식’을 하고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가천대 제공
가천대가 16일 이길여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무당이 위치정보 서비스 오픈식’을 하고 기념사진을 찍고있다. 가천대 제공
가천대학교는 교내 순환셔틀버스에 학생들이 개발한 위치기반 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운행 위치를 확인하며 순환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16일 밝혔다.

가천대 컴퓨터공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프로젝트팀 ‘가천셔틀복지처’는 교내 셔틀버스 ‘무당이’의 운행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가천대 무당이 셔틀’ 앱을 개발했다.

이 학교 컴퓨터공학과 4학년 이승희, 채안나 학생과 전자공학과 4학년 하성민(컴퓨터공학과 복수전공), 컴퓨터공학과 유지희 졸업생으로 구성된 프로젝트팀은 지난해 P-학기제 과제로 앱 개발에 나서 상용화한 것이다.

P-학기제는 3학년 2학기에 전체 16주 수업 중 12주는 기존방식대로 전공이나 교양수업을 하고 4주 과정은 배운 지식을 활용해 고밀도 몰입형 프로젝트나 현장실습으로 진행하는 팀 활동 프로젝트다.

가천대 무당이 셔틀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가천대는 이날 가천관 앞에서 이길여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무당이 위치정보 서비스 오픈식’을 했다.

가천대 교내순환셔틀버스는 캠퍼스를 걸어서 이동하는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이길여총장의 아이디어로 2012년부터 운행하고 있다. 전기충전식으로 총 6대(18인승 4대, 23인승 2대)가 오전 8시4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10분 간격으로 정문에서 AI관까지 2.4km를 운행한다.

무당벌레를 닮은 외관과 디자인으로 학생들 사이에 ‘무당이’라는 애칭을 얻고 있다. 각 정류장에는 학생들을 위한 안내표지판과 벤치가 마련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이용 학생 수는 1000여명에 이른다.
신동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