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서 도움 못 받는 일 없도록’ 자립준비청년 상담센터 운영

‘몰라서 도움 못 받는 일 없도록’ 자립준비청년 상담센터 운영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3-04-23 12:13
업데이트 2023-04-23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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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립준비청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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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을 떠난 자립준비청년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립준비청년 상담센터’가 오는 24일부터 운영된다. 보건복지부는 도움이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이 쉽게 연락해 상담받을 수 있도록 자립준비청년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공공·민간의 각종 자립정보를 웹사이트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온라인 자립정보 플랫폼’도 문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이 도움이 필요할 때 쉽게 연락해 상담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각종 지원 혜택을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정보 제공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선배 자립준비청년이 일대일 상담
자립준비청년 상담센터는 전화상담과 온라인 채팅 상담을 제공한다. 전화상담을 원하면 상담센터 대표번호(1855-2455)로 전화를 걸어 상담받을 수 있다. 온라인 채팅을 원하면 카카오톡 ‘아동자립지원’ 채널에서 일대일 채팅 상담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상담사는 모두 선배 자립준비청년들이다. 자신의 자립 경험을 토대로 후배 자립준비청년의 고민을 들어주고 실질적인 조언을 해준다.

상담 내용이나 분야에는 제한이 없다. 보험료 납부 방법, 집 구하는 방법 등 각종 자립정보 문의 뿐만 아니라 외로움, 불안감 등 일상적인 고민 상담도 가능하다. 지원이 필요한 자립준비청년은 거주 지역이나 연령에 따라 신청 가능한 지원 혜택 정보를 맞춤형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또한 아직 아동복지시설이나 위탁가정에서 생활하는 예비 자립준비청년들도 상담센터에서 보호종료 이후 생활에 대한 고민, 궁금증 등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운영하며, 이 외 시간에는 상담 예약을 하고 순차적으로 상담받을 수 있다.

공공·민간 자립지원 사업 한 눈에 제공
정부는 이와함께 온라인 자립정보 플랫폼에 공공·민간의 자립지원 사업 정보와 자립에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기로 했다. 해당 사이트(jaripon.ncrc.or.kr)에 접속해 정부, 지방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기업 등 민간에서 실시하는 자립지원 사업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관심사와 거주 지역에 따라 분야별·지역별 사업 정보도 직접 검색할 수 있다.

금융사기 피하기, 임금체불 대처방법 등 자립생활에 유용한 ‘꿀팁’과 자립 선배가 알려주는 경제·주거·법률정보 등 온라인 자립교육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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