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중앙·권역예방접종센터 선정…“첫번째 대상자는 아직”

백신 중앙·권역예방접종센터 선정…“첫번째 대상자는 아직”

곽혜진 기자
입력 2021-02-10 16:47
업데이트 2021-02-10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 접종 26일부터 시작
1호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중앙-권역예방접종센터 지정
지역센터 18곳도 다음 달 설치

이미지 확대
‘백신을 지켜라’
‘백신을 지켜라’ 코로나19 백신 안전유통을 위한 부처합동 모의훈련이 실시된 3일 오후 백신 수송 훈련 차량이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 도착하고 있다. 2021.2.3 연합뉴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국립중앙의료원과 권역 감염병전문병원 3곳(순천향대 천안병원, 조선대병원, 양산 부산대병원)을 코로나19 중앙·권역예방접종센터로 공식 지정한다고 10일 밝혔다.

지정된 4곳 이외에도 백신의 종류와 도입 시기, 물량 등을 고려해 순차적으로 예방접종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전국 시군구에 마련될 250여 개소의 지역예방접종센터 가운데 18개소(시도별 1개, 경기는 2개)는 다음 달 먼저 설치된다. 나머지는 7월 이후 설치될 예정이다. 위탁의료기관은 참여 의사를 밝힌 1만 6397개소 의료기관 중 인력·시설 등 기준을 충족한 곳을 선별한다.

방대본은 국내로 가장 먼저 들어오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출하 일정과 물류센터 운반, 병원·시설 배송 등 절차를 고려할 때 오는 26일부터는 접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부터는 요양 병원·시설의 예방접종 대상자 명단을 시스템에 등록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24일 전까지 일선 보건소와 함께 접종 대상자를 확인하고 필요한 백신 물량을 파악할 예정이다.

첫 접종 대상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홍정익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팀장은 “(접종 대상자) 등록 작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첫 번째 접종 대상자가 누가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며 “백신이 출하되는 그 주에 첫 번째로 백신을 받는 병원이나 시설이 결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유럽에서 논의되고 있는 ‘백신 여권’ 도입 계획과 관련해서는 “아직 별도로 검토한 바 없다”고 답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