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도권 자영업자 “9시 이후 점등 시위…조치 없으면 방역불복 영업”

수도권 자영업자 “9시 이후 점등 시위…조치 없으면 방역불복 영업”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2-07 17:30
업데이트 2021-02-07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수도권만 오후 10시까지 방역조치 완화
비대위 “획일적 영업시간 제한 폐지돼야”

이미지 확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이어지고 있는 2일 서울 신촌 거리가 한산하다. 2021.2.2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이어지고 있는 2일 서울 신촌 거리가 한산하다.
2021.2.2 뉴스1
일부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정부의 수도권 오후 9시 이후 영업 제한 유지 조치에 항의하며 가게의 불을 켜놓는 ‘점등 시위’에 나선다.

3일간 이어지는 점등 시위 후에도 방역당국의 조치가 없으면 오후 9시 이후에도 가게 문을 여는 ‘방역 불복 개점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7일 밤 12시 서울 강서구 한 PC방에서 ‘획일적인 방역기준 영업시간제한 폐지 등’의 내용으로 기자회견 및 피켓시위를 진행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해당 PC방 매장 규모를 고려해 약 50명의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참석한다.

비대위 관계자는 “점등 시위 형식으로 오후 9시부터 12시까지 매장 간판과 불을 켜놓는다”라며 “실제 불복 영업은 3일 뒤 고민 후 결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불복 점등 시위는 업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당초 점등 시위에는 비대위 12개 단체가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실내 체육시설 6곳과 공간대여업(스터디카페 등) 종사자 단체 등 7개 단체가 동참하며 총 19개 단체가 진행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 6일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은 기존 오후 9시 이후 영업 제한 조치를 유지하되 비수도권은 오후 10시까지 1시간 연장하는 내용의 일부 방역조치 완화를 발표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경제적 고통이 컸던 자영업자들은 그동안 ‘밤 12시까지 영업 허용, 적어도 오후 10시까지 1시간 연장’을 요구했는데 일부만 수용된 것.

비대위는 “업종간의 형평성과 합리성이 무시된 획일적인 영업시간 제한이 폐지돼야 한다”며 “수차례 방역기준의 합리적 조정을 위한 방역기준 조정 협의기구를 요청했지만 당국은 무시로 일관 중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과학적이지도 감염 전파의 인과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영업시간 제한은 폐지하고 방역 지침을 강화해 살아갈 길을 열어줘야 할 것”이라며 “방역과 경제의 문제가 아닌 방역과 생존의 문제로 인식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역지침을 조정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비대위는 이날 자정 기자회견, 피켓시위를 시작으로 9일에는 코인노래방, 10일 호프집 등에서도 이어갈 예정이다. 또 손실 보상과 관련된 의견을 정리 후 오는 15일 이후에 관련 기자회견도 추가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