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옥돔 사고 보니 값싼 옥두어?... 27개 중 3개 가짜

옥돔 사고 보니 값싼 옥두어?... 27개 중 3개 가짜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2-07 14:59
업데이트 2021-02-07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옥돔
옥돔 눈 밑의 은백색 삼각형 무늬, 몸 중앙에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 띠, 등지느러미는 주황색, 꼬리지느러미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
식약처 제공
옥두어
옥두어 눈 주위에 은백색 무늬가 없음. 등지느러미는 검은색 또는 회색, 꼬리지느러미는 2~3개의 노란색 세로줄의 파도 모양 또는 무지개 모양
식약처 제공
남방옥돔
남방옥돔 눈 주위에 은백색 무늬가 없음. 등쪽이 갈색이고 노란 등지느러미에 검은 반점. 꼬리지느러미에는 노란색 가로 줄무늬.
식약처 제공
설명정을 앞두고 값싼 옥두어를 옥돔으로 속여 판 업체가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옥돔 27개 제품을 유전자 분석법으로 검사한 결과, 3건이 저가인 옥두어·남방옥돔으로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옥돔과 옥두어, 남방옥돔은 농어목 옥돔과에 속한 어류로 비슷하게 생겨 언뜻 봐선 구분이 어렵다. 식약처는 눈 밑 반점, 몸 중앙의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 지느러미 띠 형태와 색깔로 이들 어종을 구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옥돔은 눈 밑에 은백색 삼각형 반점이 있고, 몸 중앙에는 불규칙한 노란색 세로띠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주황색을 띄며 꼬리지느러미에는 담황색 바탕에 5~6개의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반면 옥두어는 눈 밑에 은백색의 무늬가 없고 등지느러미는 검은색이나 회색을 띄며 꼬리지느러미에는 2~3개의 노란색 세로줄 파도 모양 무늬가 있다. 시중에서 흑옥돔, 백옥돔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모두 옥두어다.

남방옥돔도 눈 밑에 삼각형의 무늬가 없으며, 등쪽이 갈색이고 등지느러미는 노란색에 검은 반점이 있다. 꼬리지느러미에는 선명한 노란색 가로 줄무늬가 있다. 문제는 이런 특징이 생선을 가열하는 과정에서 모두 사라진다는 것이다. 내가 구입한 옥돔이 진짜인지 확인하려면 반드시 조리 전에 눈 밑 은백색 삼각형 반점 등을 살펴봐야 한다.

식약처는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수산물에 대해 유전자 분석 수거·검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가짜 옥돔 판매 업체는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