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기업인 신속입국절차에 방역망 뚫렸나

한·일 기업인 신속입국절차에 방역망 뚫렸나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1-01-27 10:28
업데이트 2021-01-27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인 기술자와 통역사 양성 뒤 무더기 확진
전북 김제 육가공공장에서 12명 코로나19 양성

이미지 확대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 시행일인 8일 승객들이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도쿄/나리타 출국 절차를 밟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절차’에 합의했다. 우리 기업인들이 ‘비즈니스 트랙’ 제도를 이용하면, 일본 입국 후 14일 격리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2020.10.8 뉴스1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 절차’ 시행일인 8일 승객들이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도쿄/나리타 출국 절차를 밟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한일 기업인 특별입국절차’에 합의했다. 우리 기업인들이 ‘비즈니스 트랙’ 제도를 이용하면, 일본 입국 후 14일 격리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 2020.10.8
뉴스1
한·일 기업인 신속입국절차 협약에 따라 자가격리가 면제된 일본인 기술자와 통역이 근무하는 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김제시 한 육가공공장에 근무하는 직원 617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한 1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공장은 지난 25일 협력 업체 직원 1명이 기침, 가래 증상을 보여 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특히, 이 직원과 함께 일한 일본인 기술자와 한국인 통역사 1명도 26일 확진됐다. 이들은 검사 결과 먼저 양성판정을 받은 협력업체 직원 보다 바이러스 농도가 더 높아 감염이 선행됐을 가능성이 높다는게 방역방국의 분석이다.

일본인 기술자와 통역은 지난 7일 일본에서 함께 입국한 뒤 받은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오자 수도권에서 일하다 18일 김제로 내려와 냉동설비 점검 업무를 하며 근무했다.

이들은 한·일 기업인 신속입국절차에 따라 공항 입국 때 PCR 검사 음성판정으로 ‘14일 자가격리 면제’ 특례를 받았다.

그러나 이들과 일한 협력업체 직원에 이어 다른 직원 9명이 추가로 확진돼 이 공장의 확진자는 12명으로 늘었다.

더구나 확진자들이 김제시내 여러 곳을 방문한 것으로 드러나 지역 내 전파 위험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

보건당국은 이 공장에 임시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직원 617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방역당국은 일본인 기술자와 통역이 잠복기에 입국했는지, 국내에서 감염됐는지 불분명 하지만 입국 전 관리상태를 의심하고 있다.

전북도는 일본인 기술자로부터 채취한 검체를 질병관리청에 보내 바이러스 유형을 분석해 감염 경로를 추적할 방침이다.

현재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는 대략 5가지 유형이나 일본은 더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관계자는 “일본인 기술자와 통역이 입국 전에 적어도 1주일 이상 철저하게 자가격리가 됐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면서 “확진자들의 동선을 파악해 접촉자들까지 검사를 확대하고 있어 양성판정은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