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텔 전세, 고위공직자 먼저 살자”…전세대책 반발 청원

“호텔 전세, 고위공직자 먼저 살자”…전세대책 반발 청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0-11-24 10:19
업데이트 2020-11-24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위공직자, 공공임대 의무 거주 법 제정”
靑 청원까지 등장
정부, 여론 달래기 나섰지만…
국민 과반 “전세대책 효과 없다
이미지 확대
임대빌라 간 김현미 “방3개·역세권, 좋은 주거공간”
임대빌라 간 김현미 “방3개·역세권, 좋은 주거공간” 김현미(오른쪽) 국토교통부 장관이 22일 서울 은평구 대조동에 위치한 전용 55~57㎡ 규모의 매입 임대주택을 방문해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의원과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경제 관련 부서의 고위 공직자는 임기 동안 국가에서 그리도 좋아하는 공공임대에 의무적으로 거주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어 달라. 호텔을 개조한 공공임대면 더 좋겠다”(20.11.20 청와대 국민청원 글)

2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전세대책에 대한 무주택 세입자들의 불만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정부는 빌라, 오피스텔, 호텔이라도 활용해 아파트에 버금가는 질 좋은 전세를 공급하겠다고 나섰지만, 시장에선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실효성 없는 정책이라며 반발이 거세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임대차 3법 폐지 및 고위공직자 공공임대 의무 거주에 대한 법률’이란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전세난의 근본 원인인 임대차보호법을 폐지하고, 고위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해 공공임대 주택에 거주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임대차 3법을 폐지해달라” 청원
청원인은 “지금 발생하고 있는 주택난은 임대차 3법 때문”이라며 “(정부는)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이젠 과오를 인정하고 임대차 3법을 폐지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과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경제 관련 부서의 고위 공직자는 임기 동안 국가에서 그리도 좋아하는 공공임대에 의무적으로 거주하도록 하는 법을 만들어 달라. 호텔을 개조한 공공임대면 더 좋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글
청와대 국민청원 글
진선미 의원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면…”
앞서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미래주거추진단장은 지난 20일 임대주택 현장에 참석해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리면 임대주택으로도 주거의 질을 마련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날 발표한 전세대책이 수요자가 원하는 아파트는 빠지고, 선호가 낮은 빌라, 오피스텔 등 공공임대로만 채워져 여론의 비난을 받자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었다.

그러나 진 의원이 강동구 고급 신축 아파트인 ‘래미안 솔베뉴’(전용면적 84㎡)에 전세로 거주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온라인에는 비난 글이 쏟아졌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전세대책 직전 “호텔 방을 주거용으로 바꿔 전·월세로 내놓는 내용이 포함되는 것으로 안다”고 말해 ‘호텔 전세’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 대표도 종로구 ‘경희궁자이’ 아파트(전용 84㎡)에 9억원짜리 전세를 살고 있어 지적을 받았다.

김현미 장관 “호텔 리모델링 전세 물량 공급, 유럽에서 호응도 높아”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19일 전세대책 브리핑에서 호텔 전세에 대한 비난 여론을 언급하며 “호텔 리모델링을 통한 전세 물량 공급은 유럽 등지에서 굉장히 호응도가 높다”고 주장했다. 22일엔 서울 은평구 대조동의 매입임대 주택을 방문해 “전세대책으로 제시한 매입임대의 품질을 크게 개선해 아파트 수요를 흡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서울 전세가 상승이 계속되는 가운데 서울 송파구 한 부동산중개업소 밀집 상가 모습. 서울신문 DB
서울 전세가 상승이 계속되는 가운데 서울 송파구 한 부동산중개업소 밀집 상가 모습. 서울신문 DB
국민 대다수 “이번 전세대책, 효과 없을 것”
리얼미터가 20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4.1%가 이번에 발표된 전세대책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은 39.4%에 그쳤다. 특히 주택 ‘패닉바잉’(공황구매)의 주축인 30대의 부정 응답은 64.1%에 달했다. 긍정 응답은 29.4%에 불과했다.
이미지 확대
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 상한제를 담은 새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지난 7월 말 시행된 후, ‘전세 대란’을 넘어 이제 월세 시장마저 들썩이고 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월세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78% 급등,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6년 1월 이후 4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월(0.12%) 대비 상승률이 6배 이상으로 치솟았다. 월 0.78% 상승세가 1년간 이어지면 전체 월세 시장의 평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르는 셈이다. 수도권 월세 상승률도 지난달 0.6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은 2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의 모습. 2020.10.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 상한제를 담은 새 주택임대차보호법이 지난 7월 말 시행된 후, ‘전세 대란’을 넘어 이제 월세 시장마저 들썩이고 있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월세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0.78% 급등,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16년 1월 이후 4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월(0.12%) 대비 상승률이 6배 이상으로 치솟았다. 월 0.78% 상승세가 1년간 이어지면 전체 월세 시장의 평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르는 셈이다. 수도권 월세 상승률도 지난달 0.67%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진은 25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서울시내 아파트 단지의 모습. 2020.10.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