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1호 인사’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 추미애에 사표 제출

‘조국 1호 인사’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 추미애에 사표 제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1-06 17:50
업데이트 2020-01-07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 국장, 검찰국장 보임설 부인

조국 1호 지시 ‘檢개혁 추진지원단’ 단장
촛불집회 변호인단, 민변 사무차장 출신
노무현 정부 때 공수처, 수사권 조정 주장
조국, 文대통령에 첫 업무보고
조국, 文대통령에 첫 업무보고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9월 3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 두 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조 장관, 김오수 차관, 이성윤 검찰국장, 황희석 검찰개혁단장,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동그라미 친 부분이 조 전 장관과 황 단장의 모습.
청와대 제공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함께 검찰개혁을 이끌어 왔던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53·사법연수원 31기)이 6일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법조계에 따르면 황 국장은 이날 추미애 법무부장관에게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국장은 추 장관이 취임하기 전 사직 의사를 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황 국장은 지난해 9월 조 전 장관의 1호 지시로 신설된 ‘검찰개혁 추진지원단’의 단장으로 임명돼 2기 법무·검찰개혁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해 왔다. 황 국장이 사의를 표하면서 단장 자리는 공석으로 남게 됐다.

1999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황 국장은 2017년 비(非)검사 출신으로는 처음 인권국장에 임명됐다. 2002년부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촛불집회와 용산참사 철거민 변호인단, 중소상인 살리기운동 법률지원단장 등을 지냈고 민변 대변인과 사무차장까지 역임했다.
이미지 확대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
2011년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법률특별보좌관으로 활동했고 민변 ‘나는 꼼수다’ 변호인단 변호사로도 지냈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에는 사법개혁추진위원회 산하 사법개혁연구회에서 활동하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주장했다.

다만 황 국장은 이번 주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서 핵심인 검찰국장 보임설에 대해서는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