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예 작업 땐 잡념 사라져… 장애 좌절감도 극복”

“공예 작업 땐 잡념 사라져… 장애 좌절감도 극복”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19-09-26 23:10
업데이트 2019-09-27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 기능경기대회 ‘금상’ 정의군씨

中서 어린시절 보내 2016년 한국 귀화
여덟 살 때 동상 걸린 양쪽 발등 절단
뛰어난 재능·노력으로 귀금속 공예 시작
입문 1년도 안돼 첫 출전 대회 金 쾌거
이미지 확대
정의군씨
정의군씨
전국 장애인 기능경기대회를 하루 앞둔 지난 23일 경기 고양시 일산직업능력개발원. 귀금속 공예 직종에 출전하는 정의군(29) 선수가 대회 준비에 여념이 없다. 공구를 쥐고 골몰하는 그에게 ‘이번 대회 자신이 있느냐’고 묻자 “노력한 만큼의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짧은 대답이 돌아왔다.

정 선수는 여덟 살이 되던 해 한쪽 다리를 잃었다. 중국 지린성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추운 겨울 어느 날 길을 잃었다. 다행히 부모님을 찾았지만 동상에 걸린 양쪽 발등은 결국 절단해야 했다. 상태는 계속 나빠졌다. 부모님이 가진 집과 땅을 팔아서 병원비를 댔지만 역부족이었다. 오른쪽 무릎 밑까지 절단한 그는 현재 휠체어에 의지하고 있다. 일상이 무너지자 우울이 엄습했고, 방황은 길어졌다. 그는 “친구들과 뛰어놀다가 어느 날 갑자기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화장실도 가지 못하는 신세가 됐을 때 느끼는 좌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고 회상했다.

부모님을 따라 2014년 한국에 온 그는 2년 뒤 귀화시험을 치르고 공식적으로 한국인이 됐다. ‘코리안드림’을 품었지만 장애인의 몸으로 쉬운 것은 없었다. 그가 다시 일어선 것은 귀금속 공예를 시작하고 나서다. 어려서부터 주변 사람들에게 ‘손재주가 좋다’는 칭찬을 많이 들었단다. 장난감 플라스틱 로봇을 조립해서 친구들에게 선물하는 것도 즐거웠다. 남다른 재능을 타고난 그가 우연히 찾은 개발원에서 자연스레 귀금속 공예에 이끌린 이유였다.

지난해 8월 귀금속 공예 수업을 처음 수강한 그는 올 6월 강원도 기능경기대회에 출전, 금상을 받았다. 첫 출전에 1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이뤄 낸 쾌거다. 정 선수의 담당 교사는 그가 손재주도 좋지만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속도가 무척 빠르다고 치켜세웠다. 정 선수는 “공구를 사용하는 자세나 방법 등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기초를 단단하게 세워 두지 않으면 높은 단계로 올라갔을 때 반드시 무너진다”고 말했다. 뛰어난 재능에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정규수업 시간인 오전 9시부터 개발원이 문을 닫는 밤 11시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책상 앞에서 도면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지역대회를 앞둔 지난 5월, 첫 작품인 은반지를 부모님께 선물한 기억이 납니다.”

그는 장애와 우울을 극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으로 뚜렷한 목표 의식과 몰입을 꼽았다. 반드시 목표를 이루겠다는 결심이 서면, 이를 위한 노력 외에 모든 잡념이 사라진다는 것. “후회하지 않을 정도로 최선을 다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온다”며 의지를 다졌던 그는 26일 대회에서 결국 금상의 영예를 안았다.

글 사진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9-09-2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