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정한 품격이란”…다산신도시 택배논란에 화제된 한 장의 사진

“진정한 품격이란”…다산신도시 택배논란에 화제된 한 장의 사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4-10 14:34
업데이트 2018-04-10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 모 아파트 입주민이 택배기사들을 대하는 자세
전주 모 아파트 입주민이 택배기사들을 대하는 자세. 온라인커뮤니티
전주 모 아파트 입주민이 택배기사들을 대하는 자세. 온라인커뮤니티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한 아파트단지가 택배회사와 ‘택배차량 운행’을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입주민의 ‘갑질’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이 가운데 전주 모 아파트 입주민이 택배기사들을 위해 마련한 공간이 주목받고 있다.

글쓴이는 10일 온라인커뮤니티 게시판에 “전주 모 아파트인데 1층 사는 입주민이 매일 아침 저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어느 아파트분들하고는 차원이다르네요”라며 두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아파트 1층에 택배 기사님, 경비 아저씨, 청소 아주머니, 우체부 아저씨를 위한 한 평 카페라는 안내문과 함께 집에 있는 차와 간식을 나누는 공간이 보인다.

이를 본 시민들은 앞서 갑질 논란이 번진 모 아파트 사태와 비교하며 “진정한 품격이 있는 아파트 주민들이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산신도시 택배 갑질 논란 불거지게 한 안내문
다산신도시 택배 갑질 논란 불거지게 한 안내문 온라인커뮤니티
그런가하면 다산신도시 모 아파트는 지난 2일 ‘택배차량 통제협조’ 안내문을 붙이고 “최고의 품격과 가치를 위해 지상에 차량 통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알리며 택배 차량의 단지 내 출입을 통제하고 택배 기사들로 하여금 외부주차장이나 지하주차장을 이용해 배송해줄 것을 요청했다.

해당 아파트단지의 방침을 택배기사들은 받아들일 수 없었다. 하루 배달 물량이 수입으로 직결되는 택배기사 특성상 아파트 요청대로 배송을 하면 비효율적인 업무로 수익 감소로 연결이 되고,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택배차량 높이에 비해 입구가 낮아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아파트 측은 지하주차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차량을 개조하라고 요구했지만 택배사는 저상차량은 적재량도 적고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들이 이를 부담하는 것은 어렵다며 결국 해당 아파트단지를 ‘택배불가 지역’으로 지정하고 배송 중단을 결정했다.

현재 아파트단지는 택배기사가 단지 앞에 택배를 쌓아 두고 입주민이 찾아갈 때까지 지키는 상황으로 이같은 사태에 ‘다산신도시 모 아파트 주민들이 택배기사를 상대로 갑질을 한다’는 비판 여론이 거세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