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양 세종병원 화재 “고령자 대다수…스프링클러도 없었다”

밀양 세종병원 화재 “고령자 대다수…스프링클러도 없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26 14:37
업데이트 2018-01-26 2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일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숨진 사람들은 대부분 1층 응급실과 2층 병실에 있던 고령이거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었다. 대부분이 환자인 사망자들은 화상 환자는 거의 없었고 대부분 질식해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이미지 확대
중환자 이송하는 소방대원
중환자 이송하는 소방대원 26일 오전 7시 30분께 경남 밀양시 가곡동 세종병원에서 불이나 소방대원이 환자를 이송하고 있다. 현재 인명피해와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병원에는 스프링클러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최만우 밀양소방서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오후 1시 10분 현재 사망자는 39명으로 중상자는 18명, 경상자는 113명이다. 중상자 가운데서 10명이 특히 위독한 상태로 사망자가 추가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소방당국은 5층짜리 의료시설로 지어진 해당 건물에 스프링클러가 없었기에 의무 설치 여부 등을 살펴보는 한편 화재 발생 직후 경보음이 울렸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다.

이번 화재에 100명이 훨씬 넘는 사상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병원 자체에 호흡장애나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화재 사고에 굉장히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망자 중에는 의사 1명, 간호사 2명 등 병원 관계자 일부도 포함된 것으로 소방당국은 추정했다.

이날 발화점은 세종병원 1층 응급실로 추정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7시 35분 현장에 도착해 진화와 인명구조 작업을 진행했다. 오전 9시 29분 큰불을 잡아 불길이 위층으로 번지는 것은 막았으나 1층 응급실과 2층 병실에 있던 환자 등 수십명은 유독가스를 흡입해 끝내 숨졌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자력대피라는 게 있을 수 없는 환자들이 대다수 입원한 상태였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쓰러진 사람이 보이면 생사를 확인할 겨를 없이 우선 업고 나오는 등의 조처를 해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