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했다고요? 저희 가족을요? 쉽지 않았을텐데 대단하시네요?”

“납치했다고요? 저희 가족을요? 쉽지 않았을텐데 대단하시네요?”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7-12-21 17:36
업데이트 2017-12-2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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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실전 대처요령

보이스피싱 대처요령
보이스피싱 대처요령 자료 : 카톡 화면 캡쳐
“1번- 전 가족이 없는데요.

2번- 납치했다고요? 저희 가족을요? 쉽지 않았을텐데 대단하시네요 잘 따라오던가요?

크... 가족하나같이 다 말 안듣는데...리스펙!”

최근 자신이 가입한 이동통신사로부터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를 받았다는 한 네티즌이 주변 사람들에게 보낸 보이스피싱 대처요령이 화제다.

가족을 납치했다는 보이스피싱에 주의를 촉구하는 이동통신사의 일반적인 안내문자에 비해 상황별 대처법을 위트있게 표현하고 있다.

우선 가족이 없는 경우, 단호하게 가족이 없다고 한다.

가족이 있는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이 하나같이 개성이 강해서 납치가 쉽지않았을 것같은데 납치했다니 놀랍고 대단하다며 반문하는 식으로 대응할 것을 안내한다.

가장 눈에 띄는 대처법은 상대를 위로하는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이다. 돈을 주고 싶으나 돈이 없다. 세상살기가 힘들지만 함께 힘내자고 응수하는 식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가족을 납치했다고 속이며 자금을 빼돌리는 납치빙자형 보이스피싱은 최근 급증세다. 지난 9월만 해도 37건에 불과했으나 11월에는 92건으로 2.5배로 불어났다.

조금만 주의하면 보이스피싱에 따른 금전적 피해를 막을 수 있으나 사랑하는 가족이 납치됐다는 연락을 받게되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이 노리는 점도 바로 이 점이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방송통신위원회와 함께 납치빙자형 보이스피싱에 대한 국민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13일부터 ‘피해예방 문자메시지’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이동통신 3사를 통해 발송하고 있다.

문자는 오는 22일까지 10일간 각 회사 명의로 가입자에게 발송된다.

알뜰통신사의 경우, 12월분 요금고지서(우편·이메일)를 통해 피해예방 정보를 안내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자녀나 부모의 현 상황을 확인해 줄 수 있는 지인의 연락처(친구, 학교, 학원, 경로당 등)를 미리 확보해 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어 “가족이 납치됐다는 전화를 받은 경우, 조용히 직장 동료 등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납치당했다고 하는 가족 본인이나 사전에 확보해 둔 지인의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 안전을 확인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현갑 기자 eagledu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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