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생진드기 물린 20대 외국인 근로자 숨져

야생진드기 물린 20대 외국인 근로자 숨져

입력 2017-08-01 13:20
업데이트 2017-08-01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개 질환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돼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20대 외국인 근로자가 숨졌다.

1일 충남도에 따르면 홍성군 한 축산농장에서 일하던 네팔 국적 근로자 A(24)씨가 SFTS 판정을 받아 병원에서 치료받던 중 지난달 30일 숨졌다.

20대 남성이 SFTS 감염돼 숨진 것은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A씨는 지난달 24일 발열, 오한, 식욕저하 증상으로 인근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해당 병원은 A씨가 발열과 백혈구 혈소판 감소 증상을 보임에 따라 같은 날 천안의 한 대학병원으로 이송했다.

A씨는 혈소판 감소와 간 수치 상승이 계속돼 지난달 27일부터 무균실로 옮겨져 치료받았으나 결국 숨졌다.

충남도 관계자는 “국내 첫 20대 SFTS 감염 사망이지만, 사망자가 기저질환이 있었을 수 있는 만큼 섣부르게 판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충남에서는 올해 SFTS 환자 14명이 발생했고, 이 중 A씨를 포함해 5명이 숨졌다.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진드기에 물리면 잠복기(6∼14일)에 38도 이상의 고열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지만, 조기에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다.

SFTS는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농작업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숲이나 풀밭 등에서 야외활동을 할 때는 긴 팔, 긴 바지, 모자 등을 착용하고 풀밭 위에 앉거나 누울 때는 반드시 돗자리 등을 깔아야 한다.

야외활동 후에는 밖에서 입었던 옷을 털고 나서 반드시 세탁하고 목욕도 깨끗이 해야 한다.

SFTS는 참진드기(주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고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