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청장 “‘업무수첩 의혹’ 경비국장 인사조치 검토”

경찰청장 “‘업무수첩 의혹’ 경비국장 인사조치 검토”

입력 2017-01-16 13:35
업데이트 2017-01-16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회 추산인원 비공개 논란에 “대안 제시하면 연구용역 검토”

이철성 경찰청장은 최근 박건찬 본청 경비국장(치안감)의 과거 업무수첩에 경찰 인사 관련 청탁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적혀 감찰이 진행되는 상황과 관련, 박 국장 인사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 청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관련된 인원이 많아 감찰조사가 장기화할 우려가 있고, 경비국장은 매 주말 집회를 관리하는 데다 조기대선이 치러지면 경비 수요도 많이 늘어날 것”이라며 “이런 의혹을 받는 인물이 주요 직위에 있는 것은 일반 국민이 보기에도 그럴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방송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 시절 박 국장이 작성한 업무노트 11장을 촬영한 사진을 공개하며 경찰 인사에 각종 청탁과 개입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업무노트는 박 국장이 경무관 시절 청와대 경호실 경찰관리관으로 재직하면서 작성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청장에 따르면 박 국장은 “평소 메모하는 습관이 있어서 누가 연락하면 기록했다가 추후 확인해서 알려주는 정도였을 뿐 인사에 직접 개입한 일은 없다. 확인해주지 않은 것도 꽤 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은 문제가 불거지자 이달 10일 감찰에 착수, 박 국장과 노트에 언급된 이들을 상대로 인사 관련 전화통화 경위와 내용, 부적절한 인사청탁 여부, 이들의 통화가 실제 경찰 인사에 영향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경찰은 업무노트에 주로 거론된 서울지방경찰청 101경비단·22경호대 등 청와대 경비·경호 관련 부서 인사는 형식상 서울경찰청장 권한이나 경찰관리관에게도 실질적 인사권이 있다면서, 박 국장의 공무원법 위반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경찰은 지금까지 박 국장 등 관련자 16∼17명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최근 주말마다 열리는 촛불·맞불집회 참가 인원의 경찰 추산을 두고 논란이 일자 언론에 추산 인원 비공개 방침을 통보한 일과 관련, “불필요한 오해를 계속 받게 돼 내부적으로만 쓰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경찰은 숫자를 늘리거나 줄일 아무 이유가 없지만 늘 의심과 불신을 받는다”면서 “국민에 대한 서비스가 결과적으로 경찰을 향한 불신으로 돌아오는 부분이 가장 아프다”며 비공개 방침을 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지금 쓰는 단위면적당 일시점 인원 추산방식 ‘페르미법’ 외에 채증 사진을 토대로 실사도 해 봤지만 논란만 될 뿐”이라며 “언론이나 전문가들이 더 나은 방법을 제안해 주시면 연구용역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헌법재판소에서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의 소재탐지촉탁을 요청했음에도 소재를 확인하지 못한 데 대해 “10번 정도 주거지에 가 봤지만 확인된 게 없었다”며 “경찰이 강제수사할 법적 권한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 제복 교체 과정에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두고는 “의혹을 받는 보광직물은 입찰에 5번 참여해 1번 낙찰됐고, 그마저 단독이 아닌 컨소시엄이어서 연관짓기 어렵다”며 사안을 다시 들여다볼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