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녀상 철거하려면 외교부가 직접 하라”

“소녀상 철거하려면 외교부가 직접 하라”

김정한 기자
입력 2017-01-11 01:34
업데이트 2017-01-11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동구청, 이전 요구에 반발

외교부가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고 나서자 부산 동구청이 외교부가 직접 철거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박삼석 동구청장은 10일 “소녀상 설치에 대해 지자체가 알아서 할 일이라던 외교부가 이제 와서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구청이) 소녀상 설치를 묵인하고 인정했는데 어떻게 철거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소녀상 설치 후 일본과 미국의 외교적 압력에 외교부가 기존 입장을 바꿨겠지만, 지금은 소녀상을 이전·철거하라는 지시가 내려오더라도 소녀상에 손을 대지 않겠다”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외교부는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적절한 (설치)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사실상 소녀상 이전이 필요하다는 취지를 밝혔다.

부산 동구청은 지난달 28일 시민단체가 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한 소녀상을 강제 철거했으나 국민적 비난이 일자 이틀 뒤 소녀상 재설치를 묵인했다.

한편 시민단체가 소녀상의 공공조형물 등록을 추진하는 데 대해 그는 “공공조형물 설치 조례가 있는 부산시가 소녀상 심의위원회를 열어 공공조형물로 등록하면 구청이 위임받아 관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7-01-1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