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변호인’ 또 나올라…朴정부, 문화·예술 펀드 통제

영화 ‘변호인’ 또 나올라…朴정부, 문화·예술 펀드 통제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09 08:37
업데이트 2017-01-09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화계 블랙리스트’ 연루 정관주 前차관 소환
‘문화계 블랙리스트’ 연루 정관주 前차관 소환 지난 7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된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박근혜 정부가 영화 <변호인>을 계기로 정부의 문화·예술 펀드 투자를 직접 통제하기 시작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변호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변호한 1981년 제5공화국 정권 ‘부림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다.

9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 직원 A씨는 특검 조사에서 “정부 안에서 ‘모태펀드 운용을 점검해 변호인 같은 영화에 투자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검토가 있었다”고 진술했다.

모태펀드는 국내 영화 제작비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정부 비판 성향 영화에 대한 투자 제외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다른 문체부 관계자들은 “변호인 흥행 이후 정부 출자 펀드의 영화 투자와 관련해 투자운용사에서 정례적으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투자운용사 내 투자심의위원회에 친정부 성향 위원들을 참석시켜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정부 비판 영화에 대한 지원을 제한했다”는 등의 진술을 했다.

경향신문은 이러한 진술을 바탕으로 특검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역시 문체부 자체 판단이 아닌 청와대 지시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