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부패수사단장 김기동…서울 2차장 이정회·3차장 이동열

檢 부패수사단장 김기동…서울 2차장 이정회·3차장 이동열

입력 2016-01-06 13:51
업데이트 2016-01-06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중앙지검에 방위사업수사부 신설

법무부는 6일 이정회(사법연수원 23기) 수원지검 2차장과 이동열(22기)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장을 각각 서울중앙지검 2차장과 3차장으로 발령하는 등 고검 검사급 검사 560명에 대한 인사를 13일자로 단행했다.

법무부와 검찰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를 대체하는 전국 단위의 대형 비리 수사기구인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을 신설하고 김기동(21기) 대전고검 차장을 단장에 내정했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한시적으로 운용된다.

김기동 단장은 지난해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장으로서 방산 비리 수사를 총괄지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과 원전비리 수사단장을 맡는 등 검찰 내에서 대표적인 특수통 검사로 이름을 날렸다.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2개 팀으로 구성된다. 주영환 부산고검 검사가 1팀장을,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장이 2팀장을 각각 맡는다.

이밖의 주요 보직 중 대검 공안기획관에는 고흥 대검 범죄정보기획관을, 범죄정보기획관에는 정수봉 부산동부지청 형사1부장을 각각 전보발령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2·3·4부장에는 이원석 대검 수사지휘과장과 김석우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장, 최성환 서울남부지검 형사5부장, 조재빈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장이 각각 보임됐다.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의 업무를 이어받기 위해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에 방위사업수사부를 새로 만들었다. 방위사업수사부장에는 박찬호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장이 임명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장은 김재옥 대검 공안1과장이, 공안2부장은 이성규 법무부 공안기획과장이 각각 맡는다.

서울중앙지검 심우정 형사1부장과 이선욱 법무부 검찰과장, 김광수 법무부 대변인은 유임됐다.

대검 대변인은 김후곤 대구지검 서부지청 부장검사가 전보 발령됐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는 조직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전문성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적재적소에 최적임자를 배치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승진 적격으로 판단되는 연수원 30기 검사들을 부장에 보임하고 부부장 검사 충원을 위해 엄정한 평가를 기초로 31기 검사들에게 부부장직을 맡겼다”고 덧붙였다.

특히 서울중앙지검의 특수·공안부장을 지방 검찰청의 특수·공안부장으로 발령해 각 지방의 수사역량을 강화했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실제로 서울중앙지검의 임관혁 특수1부장과 배종혁 특수4부장은 각각 부산지검과 대구지검 특수부장을 맡는다.

서울중앙지검 김신 공안2부장과 이문한 공공형사수사부장은 각각 대구지검 공안부장과 광주지검 공안부장으로,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의 문홍성 부단장은 대전지검 특수부장으로 발령됐다.

이번 인사에서는 여성 검사를 지검 차장 등 주요 보직에 골고루 배치한 점도 눈에 띈다.

박계현 춘천지검 원주지청장이 춘천지검 차장에, 노정연 서울서부지검 형사2부장을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차장에 임명됐고 고경순 서울중앙지검 공판3부장은 법무부 여성아동인권과장이 맡았다.

아울러 법무부는 2011년 서울중앙지검에 여성아동범죄조사부를 신설한 데 이어 대구 및 광주지검에도 같은 부서를 만들어 오정희·신은선 검사 등 2명의 여성 검사를 부장검사로 보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