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조문화재 흰개미 비상] 완주·익산 지역서 발견… 흰개미 2종으로 늘어

[목조문화재 흰개미 비상] 완주·익산 지역서 발견… 흰개미 2종으로 늘어

김승훈 기자
입력 2015-06-30 23:34
업데이트 2015-07-01 0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추가 확인 신종 ‘캄모넨시스’

국내에 신종 흰개미가 출현했다. 새로운 흰개미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국내 서식 흰개미 종은 기존 1종에서 2종으로 늘었다.

신종 흰개미 발견은 세계 각지의 다양한 흰개미들이 국내에 유입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 관련 부처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산림청, 농촌진흥청 등 6개 부처는 국제곤충학회지 ‘아시아·태평양 곤충학 저널’ 5월호에 국내에서 새로이 발견된 흰개미 관련 논문을 게재했다. 농식품부 검역본부 이원훈 박사, 국립문화재연구소 보존과학연구실 서민석 박사 등이 저자로 참여했다.

6개 부처는 지난해 5월부터 공동 조사를 진행했다. 이전에는 문화재청은 목조문화재, 국토교통부는 한옥, 농식품부는 항만 등 부처마다 흰개미 조사를 개별적으로 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부처 협업 조사는 국내에 들어온 외래 흰개미를 찾는 게 핵심”이라고 했다. 이들 부처는 지난해 전북 완주·익산 지역 조사에서 ‘캄모넨시스’라고 불리는 신종 흰개미를 찾아냈다.

국내에는 그동안 일본에서 발견된 ‘스페라투스’라고 불리는 1종만 서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캄모넨시스’는 ‘스페라투스’의 아종(亞種)으로 분류된다. 머리와 등껍질털 개수 등 외형적인 차이만 일부 있을 뿐 특성과 서식 환경은 기존 흰개미와 동일하다.

서 박사는 “캄모넨시스도 일본에서 발견됐다. 일본에는 많은데 우리나라에선 처음 발견된 신종”이라며 “군산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외래종이 들어왔다는 건 다른 흰개미 종들도 한반도에 침습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약품을 교체하는 등 기존 방역 방법에 변화를 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5-07-01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