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35%↑

지난해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35%↑

입력 2015-04-30 09:41
수정 2015-04-30 09: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국철도공사·성남시·서울시 구매액 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이 3천550억원으로 전년보다 34.9%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으면 인건비, 4대 보험료 등을 지원받고 법인세 감면 등 세제 혜택도 받는다.

지난해 공공기관의 총 구매액 중 사회적기업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0.95%로 전년의 0.68%보다 높아졌다.

올해 공공기관 764곳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계획은 총 4천123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6.1%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해 사회적기업 제품을 많이 구매한 공공기관은 한국철도공사(구매액 124억원), 성남시(111억원) 서울시(90억원), 서울시교육청(89억원), 한국도로공사(86억원) 등이다.

문기섭 고용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2013년부터 시행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는 사회적기업 제품의 판매 촉진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일반 시민도 사회적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제품 구매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및 지원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현장 점검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은 지난 13일 천호3동 공공복합청사 4층에 12일 개관한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 및 안전·편의시설 전반을 점검했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포용 정책의 핵심 거점으로,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디지털 기술을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체험·상담 프로그램을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디지털 전문 플랫폼이다. 특히 이번 강동센터 개관은 김 의원이 동남권역 디지털동행플라자 거점을 강동구에 유치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성과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동남권역센터 확충 논의 초기부터 강동의 고령층 수요와 지역 여건을 근거로 강동구 유치 필요성을 꾸준히 제기했고, 센터 설치가 확정된 후에는 관련 예산 확보 과정까지 직접 챙기며 사업 추진 기반을 다졌다. 이날 현장에서 김 의원은 프로그램 운영실, AI 체험존, 커뮤니티 공간 등을 직접 살펴보며 프로그램 난이도·기기 배치·이용 동선 등 운영 전반을 세심히 점검했다. 특히 ▲파크골프 ▲ AI바둑 로봇 ▲스마트 운동·게임기기 ▲AI 사진관 촬영 등 주요 체험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하며 구민 관점에서의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현장 점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