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돈봉투 살포지점 CCTV 확보 실패

민주당 돈봉투 살포지점 CCTV 확보 실패

입력 2012-01-27 00:00
업데이트 2012-01-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근영상 화면 흐려 판독 난항 檢 봉투 살포자 신원확보 주력

검찰은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치러진 민주통합당 예비경선 때 돈 봉투를 돌린 장소로 지목돼 지난 20일 압수한 화장실 부근 폐쇄회로(CC)TV의 화면 판독이 불가능하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돈 봉투 살포 의혹을 풀 수 있는 영상 확보에 실패함에 따라 검찰 수사가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지난달 26일 민주당 예비경선이 이뤄진 교육문화회관 2층 행사장 주변 CCTV 영상 분석에서 KBS가 돈 봉투를 돌린 곳이라고 보도한 화장실 주변 CCTV 화면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26일 드러났다.

검찰 관계자는 “화장실 쪽에는 CCTV가 없다.”면서 “홀 쪽에 설치된 CCTV가 화장실 부근까지 촬영하는데 거리도 멀고 화면이 흐려 판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검찰은 다만 홀 쪽에 설치된 CCTV에서 한 남성이 홀에서 봉투를 돌리는 장면을 포착해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이를 위해 예비경선 당시 유권자였던 중앙위원 700여명의 명단과 연락처를 제출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민주당에 발송했다.

검찰 관계자는 “중앙위원 명단 확보가 이번 수사의 기본이기 때문”이라면서 “그러나 홀에서 대놓고 봉투를 돌린 점으로 미뤄 돈 봉투가 아닐 가능성이 크지만 일단 신원을 찾아 봉투 내용물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민주당 돈 봉투 사건에 대한 수사는 결정적 증거인 영상을 찾지 못한 데다 민주당 측의 고발도 없는 상황이라 난항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건은 관련자 소환 등 비교적 순조로운 반면 민주당은 다음 단계로 나아갈 단서가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승훈기자 hunnam@seoul.co.kr

2012-01-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