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떻게 가르쳤길래 학생 성적 많이 올랐나

어떻게 가르쳤길래 학생 성적 많이 올랐나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분석해 이른바 ‘잘 가르치는 학교’로 선정한 고등학교들은 소수 학생만이 아닌 전체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인성교육을 병행한 경우가 많았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된 초중고는 ‘학습부진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보정-관리 시스템’을 탄탄하게 구축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학교 향상도 우수고교 = 수학 14.36%, 국어 3.85%, 영어 6.96%의 향상도를 보였고 특히 수학과목에서 향상도 전국 2위를 차지한 대전여고는 저소득층이 많은 지역에 있는 점을 살펴 ‘사제동행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적응력을 끌어올렸다.

여기에 정규수업, 방과후학교를 연계해 수준별 지도를 하면서 학생-교사 간 멘토링을 하는 등 소수가 아닌 ‘모든 학생’에게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결과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2008년 52.92%에서 올해 98.06%로 크게 오르는 성과를 얻었다.

수학(11.70%), 영어(6.13%)의 향상도가 두드러진 전북의 마령고는 결손가정 학생이 많은 농어촌 소규모 학교이지만 각종 교육시설이 부족해 사교육 기회가 거의 없는 등 공부와 생활 모두 학교 의존도가 높다는 점을 십분 활용했다.

학교에서 수준별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면서 농촌 학생들에게 통학 편의, 저녁식사를 제공한 결과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3년새 12.33%에서 73.33%로 대폭 상승했고 기초학력미달 비율은 2008년 23.29%에서 올해 1.33%로 크게 줄었다.

학습 동기를 북돋아주려고 인성교육을 병행한 학교도 효과를 봤다.

학생 학력이 전체적으로 떨어지고 학습 흥미와 성취욕구가 낮았던 경남 진양고는 ‘미소ㆍ인사ㆍ대화ㆍ칭찬’을 생활화하는 운동을 펼쳐 긍정적인 성과를 거뒀다.

서울 구현고는 ‘지각ㆍ수업시간 졸기ㆍ수업중 휴대전화 사용ㆍ담배ㆍ폭력이 없는 ‘5무(無)운동’을 도입해 바른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한 것이 학력을 끌어올리는 데 한몫했다.

교과부는 “학교 향상도가 높은 학교들은 방과후학교 내실화와 수준별 교육, 인성교육 강화가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무엇보다 전 교직원이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학생을 지도한 점이 결정적이었다”고 말했다.

◇기초학력 우수학교 = 2008년 6.96%였던 미달학생 비율을 올해 0%로 만든 충북도의 봉명초교는 기초 학력검사, 부진요인 검사를 한 뒤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했다. 결손가정 학생은 근처의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해 정서장애가 치유되도록 도왔다.

제주도 농촌지역의 세화중은 교사들이 인근 6개 마을을 순회하면서 학부모들을 만나 관심과 협력을 유도했다. 겨울방학에는 주변 초등학교 6학년생을 대상으로 영어, 수학 기초과정 예비교실을 운영해 중학교 생활의 적응을 도왔다. 그 결과 3년새 미달비율이 20.95%에서 2.3%로 줄었다.

중식지원 학생이 70%에 이를 정도로 학생들의 가정형편이 어려운 대구 신당초교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력이력제’를 통해 성적 변동, 가정환경, 진로검사 결과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했다. 또 전교생 1인1국악기 연주, 난타부 활동 등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도록 해 3년전 8.14%였던 미달비율이 올해 0.32%로 확 줄었다.

3년새 미달비율을 17.39%에서 0%로 줄인 부산 천가초교는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복지시설 학생이 절반이나 되는 소규모 학교지만 교사뿐 아니라 교장ㆍ교감까지 직접 ‘공부방’을 운영했고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력, 인간관계능력’의 종합 프로그램을 적용해 학습 동기를 유발했다.

이 과정에서 열정과 헌신을 다한 교사들의 역할도 컸다.

우수교사로 뽑힌 대구 신당초교의 이경옥 교사는 소외학생과는 영화감상, 수목원 나들이를 함께하며 ‘엄마’ 역할을 하고 학습부진 학생에게 방과 후 개별 보충지도를 했다.

도서학교인 전남 압해서초교의 엄천용 교사는 방과후 부진학생을 지도할 때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분량을 정한 뒤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완전하게 학습내용을 이해하도록 이끌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