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상봉 리스트’ 정·관계 무덤되나

‘유상봉 리스트’ 정·관계 무덤되나

입력 2011-01-12 00:00
업데이트 2011-01-12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단 대부분 현직·여권인사… 파급력 클 듯

‘유상봉 리스트’에 치안감급 이상 경찰 고위 간부 외에 광역단체장과 전·현직 국회의원 등 1000명 이상이 올라 있다는 것은 이미 초대형 게이트로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검찰이 확보한 함바 브로커 유상봉씨의 수첩은 박연차게이트를 낳은 ‘여비서 다이어리’와 빼닮았다. 함바게이트가 정·관계에 피를 부르는 제2의 박연차 게이트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이 때문이다. 죽은 권력을 잡았던 박연차 게이트와 달리 유상봉 리스트에는 여권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경찰, 시련의 계절
경찰, 시련의 계절 강희락 전 경찰청장 등 전·현직 경찰 고위직들이 ‘함바 게이트’에 엮여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11일 오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 주변에 함박눈이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함박게이트의 여의도 상륙은 시간문제가 됐다. 벌써부터 리스트에 누가 올랐는지에 대해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검찰이 명단을 갖고 있는 만큼 어떤 형태로든 확인은 불가피하고 그 과정에서 대어들이 잡힐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경찰총수였던 강희락 전 경찰청장 정도는 피라미일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50페이지가 넘는 유씨의 수첩에는 로비 대상자의 직책과 이름, 전화번호 등이 빼곡히 적혀 있다. 수사 인력을 보강한 검찰은 이들 가운데 누가 얼마를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단계다. 특히 경찰 인사들의 이름이 여럿 기록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후폭풍이 예상된다. 현재 강 전 경찰청장 등이 수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경찰 간부들이 수사를 받을 경우 경찰의 대국민 신뢰도는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조현오 경찰청장은 유씨와 연락했거나 만난 경찰들은 자진 신고하라는 지시까지 내린 상태다. 일부 경무관·총경들이 자복한 것으로 알려져 이들에 대한 경찰청의 처리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유력 인사들의 이름이 적힌 리스트가 나오자 사실상 ‘박연차 리스트’의 복사판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2년 전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로비 정황을 담은 ‘박연차 리스트’는 정·관계 인사들의 ‘데스노트’ 역할을 했다. 박 전 회장 수첩에 이름이 오른 유력 인사들은 예외 없이 줄줄이 검찰 조사를 받았고, 상당수의 의혹은 사실로 드러나기도 했다. 그 결과 이광재 강원도지사, 박정규 전 청와대 민정수석, 장인태 전 행정자치부 차관 등 주요 인사들이 구속되기도 했고, 일부는 아직까지 재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유상봉 리스트’에 의거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될 경우 그 파급력은 박연차 리스트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당시 박연차 리스트에는 유력 인사 70여명의 이름이 올라가 있다고 알려졌지만, 결국 검찰 수사는 지난 정권의 ‘죽은 권력’을 향한 것이었다. 당시 일부 여권 인사도 수사 대상에 포함되었으나 ‘구색 맞추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유상봉 리스트에 오른 것으로 알려진 국회의원, 지자체장 등은 대부분 현직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게다가 상당수가 여권 인사로 분류 가능한 사람들이라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향후 정치권 판도 변화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유씨가 정·관계 인사들과 폭넓은 인맥을 자랑해 관련 의혹은 수시로 쏟아지고 있다.”며 “옥석은 수사 과정에서 계속 가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강병철·이영준기자 bckang@seoul.co.kr

2011-01-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