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1994년 국내 개봉된 ‘성스러운 피’(1989년)로 널리 알려진 칠레 태생의 멕시코 감독으로 독특한 정신세계를 영화 속에 투영해 ‘영화계의 이단아’로 불린다.‘성스러운 피’는 국내 개봉 당시 부분 삭제돼 반쪽짜리 영화로 상영됐다. 이 때문에 그의 작품에 열광하는 팬들에게는 아쉬움을 남겼다.
●`왕의 남자´ 이준익 감독 만날 예정
이번 방한은 ‘엘 토포’(1970) ‘홀리 마운틴’(1973) 등 초기작 두 편의 국내 개봉이 성사되면서 이뤄졌다. 두 영화는 최근 미국 개봉에 맞춰 고화질(HD)로 복원된 무삭제 필름으로 15일 필름포럼과 씨네큐브에서 개봉을 앞두고 있다. 백발의 감독은 “영화 홍보 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한국 영화에 관심이 많아 한국행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왕의 남자’ ‘괴물’ ‘음란서생’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등을 봤다.”면서 “한국 영화의 새로움에 놀랐다. 주제·연기·테크닉 등이 기존 영화와는 다르다. 한국 영화는 홍콩·일본 영화를 앞선 지 오래”라고 평가했다. 그는 “방한 기간 ‘왕의 남자’의 이준익 감독과 만날 예정”이라면서 “기회가 된다면 한국 작가와 일해 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영화는 의식을 깨우는 도구”
자신의 영화 ‘엘 토포’와 ‘홀리 마운틴’에 대해 “서부영화이지만 동양적인 느낌이 많은 영화”라고 평했다. 그는 영화를 만들 당시 차이나타운에서 홍콩 영화를 많이 봤으며, 명상 수련과 관심 있던 도교·불교 사상을 영화 속에 투영했다고 밝혔다.
“연어처럼 항상 물살을 거스르려는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한 그는 “영화를 통해 세상을 바꾸고 싶다.”며 영화가 의식을 깨우는 도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