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신년인사회] “남북대화 재개·북핵 해결에 노력” 朴대통령-반 총장 신년 전화통화

[靑 신년인사회] “남북대화 재개·북핵 해결에 노력” 朴대통령-반 총장 신년 전화통화

입력 2015-01-03 00:14
업데이트 2015-01-03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반기문(얼굴) 유엔 사무총장과 신년 전화통화를 갖고 “남북대화 재개와 앞으로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남북관계의 근본적 개선, 인권문제, 북한주민의 삶을 위한 지원 확대를 유엔과 함께 다룰 수 있도록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연합뉴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연합뉴스
이에 반 총장은 “한반도 상황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무총장으로서 필요한 지원 제공 등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답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말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의 남북회담 제의에 반 총장이 지지성명을 발표한 것에 감사의 뜻을 전했고 반 총장은 “을미년 새해에 박 대통령의 건강과 박 대통령의 리더십하에서 대한민국이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화답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유엔 기후정상회의 성과를 토대로 금년 파리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신기후체제가 출범되기를 기대하며 한국은 녹색기후기금(GCF)과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유치국으로서 GCF 재원 조성, 개도국에 대한 신개발 모델 제시 등에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 총장은 “박 대통령이 GCF에 최대 1억 달러 기여금을 약속한 뒤 다른 나라의 지원이 이어져 100억 달러 이상의 재원을 확보했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1-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