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통일, 꿈 아닌 현실이 되도록 준비”

朴대통령 “통일, 꿈 아닌 현실이 되도록 준비”

입력 2015-01-03 00:14
업데이트 2015-01-03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서 신년인사회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올해는 광복 70주년과 분단 70년을 맞는 역사적인 해로,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 과업이 민족 분단 70년의 아픔을 극복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 가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통일이 이상이나 꿈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로 구현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준비와 실천에 최선을 다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2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문희상(왼쪽)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사말 도중 덕담을 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웃으며 바라보고 있다.
2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문희상(왼쪽)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사말 도중 덕담을 하자 박근혜 대통령이 웃으며 바라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2015년 신년인사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지난 70년 동안 선배 세대들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오늘의 성취와 번영을 이뤘듯이 세계에 당당하고 자랑스러운 나라를 만들어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무”라며 “여러분께서도 평화통일 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과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가까이 앉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천안함 폭침에 따른 대북 제재인 5·24 조치를 해제하라는 야권의 요구에 대해 “(야당이) 5·24 조치만 해제하라고 하면 (남북 간) 협상이 되겠느냐”면서 “남북문제와 관련해 (야당도 나를) 조금 도와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우리 측이 먼저 5·24 조치를 해제할 용의가 있음을 드러내는 것은 대북 협상력 확보 차원에서 적절치 않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한편, 협상 상황에 따라 5·24 조치를 해제할 수 있는 여지도 내보였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박 대통령은 국정운영 기조에 대해서는 “정부는 새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본격적으로 실천해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열고, 4만 달러 시대를 향한 기반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경제지표만이 아니라 국민이 느끼는 체감경기가 살아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5-01-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