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한미훈련 중단 없을 것”

국방부 “한미훈련 중단 없을 것”

입력 2015-01-03 00:14
업데이트 2015-01-03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정상회담 전제조건 달자 입장 표명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남북 간 신경전은 계속됐다. 당장 국방부는 김 제1위원장이 중지를 요구한 한·미 연합훈련의 중지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북한은 김 제1위원장의 신년사를 지지하며 대화 공세에 나섰다. 국방부는 2일 북한이 남북대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한·미 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려면 훈련을 계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중단을 요구한 가운데 2일 경기 연천군 다락대 사격장에서 육군 6포병여단이 K9 자주포(왼쪽)를 발사하며 신년 군사대비태세 훈련을 하고 있다. 같은 날 노동신문은 새해 첫날 평양육아원(고아원)을 방문해 어린이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김 제1위원장(오른쪽)의 사진을 게재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중단을 요구한 가운데 2일 경기 연천군 다락대 사격장에서 육군 6포병여단이 K9 자주포(왼쪽)를 발사하며 신년 군사대비태세 훈련을 하고 있다. 같은 날 노동신문은 새해 첫날 평양육아원(고아원)을 방문해 어린이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김 제1위원장(오른쪽)의 사진을 게재했다.
연합뉴스
국방부 관계자는 “수험생이 시험공부를 하지 않으면 시험에 떨어질 수밖에 없고 군부대가 훈련을 하지 않으면 전투력을 유지할 수 없다”며 이 같은 분위기를 전했다. 유사시 한반도 방어를 위한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 및 독수리(FE)연습은 올해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다음달 말쯤 한미연합사령부 주도로 시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제1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남조선 당국은 외세와 함께 벌이는 무모한 군사연습을 비롯한 모든 전쟁 책동을 그만둬야 한다”며 한·미 연합훈련의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김 제1위원장의 신년사 발언을 지지하면서 대남 관계자의 기고문을 게재했다.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의 김영일은 “북남 관계를 개선하고 민족 화해와 단합을 이룩해 나가기 위한 사업에 모든 것을 지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1-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