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부처’ 조명균·‘다혈질’ 리선권 내공싸움

‘돌부처’ 조명균·‘다혈질’ 리선권 내공싸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1-09 22:38
업데이트 2018-01-09 2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둘 다 남북 협상 경험 풍부

성격·협상 스타일은 정반대
리 “기자에 잘 보여야” 농담도

9일 2년여 만에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는 ‘돌부처’란 별명의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다혈질’로 알려진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의 내공 싸움도 주목됐다. 조 장관과 리 위원장 모두 남북 협상 경험이 풍부하다. 두 사람이 남북회담 공식 석상에 마주 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은 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7년 남북적십자 대표 접촉에서 대표를 맡았고 김대중 정부에서는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 등 대북 사업 업무를 담당했다.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안보정책비서관으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배석해 대화록을 정리한 경력이 있을 정도로 통일부 내에서 누구보다도 남북 협상 경험이 많다. 리 위원장도 손꼽히는 대남통이다. 그는 2006년 남북군사실무회담 수석대표 접촉에 북측 대표로 참가한 이후 남북 군사실무회담에 주로 참석했다. 그는 천안함 사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오른팔로 알려졌다. 리 위원장은 2016년 6월 국가기구로 승격된 조평통의 최고 자리에 올랐다.

두 사람의 협상 스타일은 다르다. 조 장관이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표정 변화 없이 차분하게 협상을 진행한다면 리 위원장은 군인 출신에 대남 강경파로 저돌적인 성격이다. 그는 2011년 2월 남북 군사실무회담 때 천안함 폭침 이야기가 나오자 “우리와 무관하다”며 회담장을 박치고 나갔을 정도다. 성격이 정반대인 두 사람이지만 이날 회담 시작에 앞서 추운 날씨 등을 화제 삼으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리 위원장은 “우리 측에서는 (회담) 공개를 해서 실황이 온 민족 전달되면 어떻나 하는 그런 견해”라며 전체회의를 모두 공개하자고 제안하거나 취재진을 향해 “기자 선생들에게 잘 보여야 한다”고 농담을 하는 등 호방한 모습도 보였다.

한편 우리 측 천해성 통일부 차관도 통일정책실장, 남북회담본부 본부장, 대변인, 인도협력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친 대북 전문가다. 천 차관의 상대인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도 2015년 12월 제1차 남북당국회담에 북측 수석대표로 나오는 등 대남통으로 분류된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8-01-10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