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여성이 개발원조 새 패러다임의 중심”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여성이 개발원조 새 패러다임의 중심”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회 둘째날 이모저모

‘새로운 개발원조 패러다임의 중심은 여성’

세계 160여개국 3000여명이 참석한 부산 세계개발원조총회 둘째날인 30일, 참가자들의 시선은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에게 쏠렸다.

●클린턴 “女 교육 등 행동 나서야”

미얀마 방문에 앞서 부산을 방문한 클린턴 장관은 오전 개회식에 이어 김금래 여성가족부 장관 등과 ‘개발 성과를 위한 양성평등 제고 및 여성의 역량 강화’를 주제로 한 ‘양성평등에 대한 특별세션’을 주도했다. 이 자리에서는 여성의 교육과 고용·보건 등에 투자한 국가들이 눈에 띄는 경제성장을 이뤘다는 통계를 토대로 보다 많은 원조 자금을 여성의 역량강화에 투입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클린턴 장관은 특별세션 개회사에서 “이제는 개발원조 프로그램에 여성과 여아의 발전이라는 의제를 반드시 반영해 남녀가 동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며 “더 많은 여성이 교육을 받고 기업 활동을 위한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이제는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요르단 왕비, 女소외 상황개선 촉구

앞서 알 압둘라 라니아 요르단 왕비도 개회식 기조연설에서 “여성은 전 세계 노동력의 40%를 차지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많은 경우 소외되거나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원조효과 제고를 위한 상황 개선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개회식 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등과 함께한 오찬에서 “한국이 무상원조를 받던 시절 식량과 의약품 등이 부산항을 통해 들어왔다.”며 “그러나 이제 이 항구는 세계에서 5대 수출 항구이자 원조를 주는 항구로 바뀌었다.”고 강조했다.

부산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11-12-0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