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깜짝 4위’ 이준석 “대권주자 조사에서 내 이름 빼달라”

‘깜짝 4위’ 이준석 “대권주자 조사에서 내 이름 빼달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6-04 21:28
업데이트 2021-06-04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대권주자 빛 바래지 않게 해야”

“국민께 감사…헌법상 출마자격 없다”
4일 오후 대전시 서구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6.4 연합뉴스
4일 오후 대전시 서구 KT대전인재개발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충청권 합동연설회에서 이준석 당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6.4 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이준석 전 최고위원이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도록 여론조사 기관에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정치인이 여론조사에서 자신의 이름을 빼달라고 직접 요청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그는 “국민께 감사하다”면서도 “헌법상 출마 자격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날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열린 대전·세종·충북·충남 합동연설회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아무리 주관식 답변이라 해도 제 수치를 언급 안하는 것이 어떤가 한다”며 “전당대회가 끝나면 (여론조사 기관에) 공식적으로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3일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차기 정치지도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서 이 후보는 3%의 지지를 얻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5%)보다는 낮지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2%), 정세균 전 국무총리·무소속 홍준표 의원(각 1%)보다는 높은 수치다.

이번 조사는 후보명을 불러주지 않고 자유 응답을 받은 결과로, 이 전 최고위원은 4위에 해당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1%로 양강 구도였고, 나머지 대권주자들은 1% 미만을 얻어 조사 결과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 전 최고위원은 “차기 정치 지도자의 한 명으로 인정해주신 데 대해 국민께 감사한다”면서도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서 우리 대권주자들의 빛이 바래게 하는 형태로 가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36세인 그는 내년 3월 예정인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수 없다. 그는 “익히 아시는 것처럼 헌법상 (대통령) 출마 자격(만 40세 이상)이 없다”고 전했다. 한편 갤럽은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 결과에 첫 등장한 이 전 최고위원은 최근 국민의힘 대표 예비경선을 선두로 통과해 집중 조명됐다”고 분석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