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 “벤처투자 확대… 年30만곳 창업 유도”

李 “벤처투자 확대… 年30만곳 창업 유도”

기민도 기자
입력 2021-11-24 17:58
업데이트 2021-11-25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企중앙회 방문해 ‘공정’ 4대 비전 발표
임금·복지 향상, 플랫폼 갑질 근절 약속

이미지 확대
중소기업인들과 인사하는 이재명 후보
중소기업인들과 인사하는 이재명 후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비전발표회에서 중소기업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2021.11.24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4일 정부 주도의 벤처투자를 대폭 확대해 연 30만개의 기술혁신형 기업 창업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총 135조원 규모의 디지털 전환 투자 공약을 발표하며 ‘성장’에 방점을 찍었다면 이날은 ‘공정’을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해 ‘중소기업 정책 4대 비전’을 발표했다. 이 후보가 이날 제시한 중소기업 정책 4대 비전에는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 ▲중소기업이 강한 경제 구축 ▲정부의 벤처투자 대폭 확대 ▲소상공인·전통시장 경쟁력 증진 등이 담겼다. 그는 “자유로운 창의와 혁신의 시장 질서는 공정성 없이 성립할 수 없다”며 “진짜 기업 프렌들리는 ‘유착’이 아니라 ‘공정’임을 실천으로 보여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후보는 벤처투자 활성화의 세부방안으로 데카콘(기업가치 10조원 이상) 기업 육성을 위한 메가 테크펀드를 조성하고 실패사례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중소기업 노동자의 임금과 복지 수준을 향상하고 거점별 중소기업 물류센터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플랫폼 근절 갑질 대책도 밝혔다.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과 관련해서는 “납품단가 연동제를 도입하고 불공정 거래행위의 원천 차단을 위해 중기·소상공인 협상력을 강화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기술탈취도 원천 방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과 전통산업시장을 위한 방안도 내놨다. 그는 ▲임차상인 임대료 부담 완화 ▲공정한 임대차 계약 모형 확산 ▲프랜차이즈 허가 관리 및 계약 제도개선 ▲노란우산 공제 및 복지사업 확대를 약속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11-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